상표전쟁 기율특허법률사무소 시리즈 1
신무연.조소윤.이영훈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표, 브랜드, 상호

상표권, 특허권, 디자인권, 저작권, 저명상표

상표 등록, 상호 등록, 유사 상표, 상표 출원

와우! 말만 들어도 머리가 복잡해지네요.

'이게 다 무슨 말이람' 하겠지만

혹시 내 가게가 크게 성공할 수도 모르는 일이다. 작은 김밥집으로 시작해 전국적인 체인점이 되는 경우도 있고

해외로 진출하는 경우도 생긴다.

누가 알겠는가? 내 가게가 '봉구비어' '고봉민김밥' 처럼 유명한 프랜차이저가 될지.

이 책은 기율특허법률사무소의 변리사들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썼다.

그래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그리고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기업의 사례위주로 설명하고 있다.

동양제과와 롯데제과의 '초코파이' 분쟁, '소녀시대' 가 왜 다른 상품의 브랜드가 될 수 없었는지, '제임스 딘' 은 왜 속옷상표로 사용해도 되는지, '고봉김밥' 이 '고봉민김밥 人' 으로 바꿀 수 밖에 없었는지 등 우리가 모르고 있던 상표와 관련된 뒷얘기와 소송등을 담아 흥미롭고 '알면 쓸데있고 잡학다식한 지식' 을 통해 상호, 상표 등록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다.

이렇게 많은 사례등을 보여주어 헷갈리고 딱딱하기만한 법률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상표, 브랜드, 상호, 상표권, 특허권, 디자인권, 저작권, 저명상표

상표 등록, 상호 등록, 유사 상표, 상표 출원> 이 모든 용어가 정리가 되었다면 이제 나도 한 번 상표등록을 해 보자.

사업을 하다보면 해외진출의 길도 열린다. 그럴때도 역시 해외상표를 획득해야 한다. 그래서 나라별 상표 출원 전략도 알아야 한다. 미국, 중국, 유럽, 일본 등

우리나라에선 되는게 해외에선 안 될 수도 있고 그 나라에 이미 내가 사용하려는 상표가 있을수도 있기 때문에 상표등록은 중요하다.

내가 지은 가게이름이 누군가의 악의로 사용못할 수도 있다. 누군가 잘 되면 바로 옆에 똑같은 메뉴를 파는게 이 사회 아니던가.

딱딱할 수 있는 이야기를 시종일관 흥미롭게 구성하고 상표출원 및 상호등록을 하는 법을 설명하며 상표권을 침해하지 않는 법, 상표 등록 후 상표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누군가 나의 상표를 쓴다면 어떻게 대응하는지 상표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어서 나의 소중한 사업이 누군가에 의해 침해당하지 않게, 더 나아가서는 더 큰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내 브랜드 사용 전략서> 이다.

소중한 나의 분신인 내 상표를 자녀처럼 잘 보호하고 키워서 상표 분쟁을 치르지 않게 되길 바란다.

- 이 글은 이담북스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