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혼 여성, 아무튼 잘 살고 있습니다 - 같이는 아니지만 가치 있게 사는
권미주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종 TV, 라디오를 통해서도 비혼이라고 밝히는 방송인들이 나오고 있다.

비혼은 결혼을 반드시 해야한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에서 독신주의와 비슷하지만 특별히 비혼주의라고 말하는 것은 그 단어의 뜻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결혼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지만 같이 사는 것은 허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더군다나 요즘은 결혼은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인식이 높은편이고 굳이 " 난 평생 결혼안하고 독신으로 살거야" 라고 말하는 것보다 결혼은 필수가 아닌 선택이 될 수 있는 비혼주의라는 말이 더 어울릴법하다.

그럼 부족하지 않게 당당하게 비혼주의자로 살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이 책은 바로 비

혼주의자로 살아가는 한 여성의 "삶의태도" 라고 할 수 있다.

아직은 결혼하지 않은 30대 여성을 보면 집요하리만치 물어보는 질문이 바로 "결혼했어요?" 이다.

남자들은 30대든 40대든 언제든지 결혼만 하면 되는것인지, 유독 여자들에게만 언제 결혼할거야고 집요하게 물어본다. 그래서 더욱 비혼주의로 살아가는 것이 어려운 이유이다.


또 한가지는 경제적인 독립이 어려운 이유도 있다.

남자라면 결혼을 하든 안하든 회사생활 같은 조직생활을 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

화이트컬러로 일하든 블루컬러로 일하든 일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지만 여자에겐 여러모양으로 일하는데 한계가 많다. 그래서 전문직이 아니거나 자영업을 하고 있지 않다면 나이를 먹으면 일하는데 많은 장벽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래서 비혼주의로 살아가려면 자기만의 전문기술이 있어야만 한다.

비혼주의로 산다는건 그렇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단단해지고 건강해져야 한다.

혼자 있어도 외롭지 않은 아침과 밤을 맞이하기 위해서 당당해지자.

그리고 새로운 것에 용기내어 도전하자.

이제껏 살아오면서 분명히 하고 싶었던 것이 있었을 것이다. 이제 그렇게 하고 싶었던 것을 할 수 있는 기회이다.


비혼주의자는 문득문득 찾아오는 두려움과 외로움, 사람들의 시선으로부터 이겨내기 위해 나만의 삶의 방식으로 살아가는 어쩌면 역사상 가장 오래된 사회의 소수자일 것이다. 그렇게 오랫동안 같이 살아온 사람들인데 이제 우리는

비혼주의자의 삶을 다른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이웃으로 여기고 더불어 살아가야 하겠다.


- 이 책은 <이담북스 서포터즈로 제공받은 책 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