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는 한 번만 받겠습니다
김병수 지음 / 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처는 한 번만 받겠습니다. [김병수 정신과 전문의]

이 책을 읽으며 좋은 점 ;

책을 잠시 놓았다가 다시 읽어도 쉽게 읽힌다.(그러나 단숨에 읽혀 쉽게 놓지 못한다.)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 봤을만한 내용의 질문을 정확히 적어둬 생각의 기회를 주어서 좋다.

스트레스를 해결(지극히 주관적인 제 느낌) 할 수 있는 팁을 적어두어 좋다.

작가의 삶에서 터득한 생활 이야기를 친근하게 이야기하는 느낌이 좋다.

전체적으로 쉽게 쉽게 설명해 주어 좋다.

1부

상담실 문이 열리다.

우린 야박한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P.11

... 유리잔을 아무리 갈고닦는다 해도 쇠 그릇이 되지 않듯 마음의 ㅣ본질은 잘 안 바뀐다. 억지로 바 구려고 힘 빼지 말고, 있는 그대로 자신을 아끼고 사랑해야 한다.

살면서 나에게 가장 해주고 싶은 말이었다.

순간순간 내개 선택한 언어는

"조금만 더, 아직은 아니지, 이 정도는 누구나 할 거야" 등....

나는 달리는 말도 아니고 채찍 찔만한다고 잘 될만한 내공도 없는 연약한 존재인 나에게 너무 혹독한 삶을 살게 한듯하여 미안한 마음이 가득했다.

P.12

마흔을 훌쩍 넘긴 지금도 나는 약해빠진 마음을 부여잡고 산다. 힘든 일이 닥칠 때마다 담담하게 다 받아들일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했지만, 소원은 이뤄지지 않았다.

.....

쇠로 만든 마음이어도 어디선가 날아돈 돌멩이에 찌그러질 수밖에 없다는 걸 눈으로 목격하고 귀로 들었다.

이 책에서 선생님이 하신 말처럼 "마음이 약해도 괜찮아"라고 상처받은 내면을 다독여 주었다.

P.13

"완벽하지 않으면 실패야!"가 아니라 "최선을 다한 나 자신이 대견스러워"라고 말할 수 있는 이가 진짜 강한 마음의 소유자다.

무기력도 전염병이다.

P.15

무기력은 일종의 방어기제다. 의욕을 가지고 세상으로 파고들면 또다시 실망하고 좌절할 수 있으니까, 자기를 보호하기 위한 심리 기제인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마음 아플 일도 없잖아'라는 무의식적 소망이 의욕을 꺾어버린 것이다. 무기력은 의욕의 문제가 아니라, 심리적 회피 반응이다.

완벽주의가 무기력을 부른다. 완벽하려는 갈망은 긴장을 부르고 실수를 만든다. 잘하려는 욕심이 탈진을 부른다.

P.17

좌절이 반복되면 무기력도 학습된다.

나 자신을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해결되기 시작했다. 뭐가 문제인지 어떻게 해야 해결할 수 있는 것인지 오리무중이었던 삶에서 "조금씩 변화를 찾아 했던 방법들이 맞았구나." 하는 것과 "아~ 이렇게 하면 되는 것이구나"를 반복하여 말하기 시작했다.

염세주의자의 생존법

P.22

살면서 부딪히는 골치 아픈 문제들은 머리를 싸매고 고민해도 해답을 찾지 못하는 것투성이다.

-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하는가, 잘하는 일을 해야 하는가?

- 결혼하는 게 나을까, 혼자 사는 게 나을까?

- 두 번 떨어진 공무원 시험에 재도전 하는 게 맞을까, 지금이라도 취직을 해야 할까?

- 적성에 맞지 않는 일을 그만둬야 할까, 지금은 경기가 안 좋으니 좀 더 참고 일해야 할까?

한 번쯤은 했었을 질문들 .... 얼마나 머리를 싸고 고민했던지 ...

그러나 결단력도 해볼 용기도 없어서 문제의 직장은 끝까지 다니다가 결혼과 반복된 유산으로, 내 선택이었다기 보다 상황에 의해 결론이 내려졌던 기억이 ...

이 감정은 '짜증'이 아닙니다.

P.26

감정은 언제나 옳다. .... 우울함을 느낄 때 '내 마음이 우울하구나' ... 회사일로 짜증 나면 '업무 때문에 내가 요즘 좀 예민해' ... 마음에 들지 않아 화가 났다면 ... '나는 지금 화가 났구나'라고 마음속으로 세 번만 읊조려보라. ...

세밀하게 감정을 구분하고 적확하게 언어화하면 정서 조절력이 길러진다.

...

P.27

감정은 그냥 생기는 게 아니다. ... 감정은 그것이 목적하는 바가 충족되어야 완결된다.

...

감정은 우리를 움직이는 에너지다.

P.28

... 감정의 변화를 느끼면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이 감정이 나에게 알려주려는 건 뭘까? 내가 어떻게 행동하기를 원할까?' 왜곡되지 않은 감정은 언제나 옳은 길을 알려준다.

... "불안, 너와 나는 오랜 시간을 함께 했지. 너와 함께 하는 시간이 솔직히 유쾌하지는 않았어. 하지만 나는 네게 감사해. 불안, 네가 없었다면 나는 아마 경솔해지고 오만해졌을 거야. 너는 "

P.74

행복이란, 고유한 자기를 완성해가는 여정 그 자체다. 안락한 느낌이 아니라, 자기만의 길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믿음이 바로 행복이다. 비록 지금 괴롭더라도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내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행복한 사람이다.

P.89

외부의 무언가에 열중하는 것 그 자체가 망미 해독제다. 주의력 'Attention'은 세상과 관계하면서 경험을 쌓아간다는 뜻의 'Attendere'에서 파생되었다. 내가 집중하는 것이 내가 인식하는 현실이다.

P.90

연구에 따르면 하루 한 번 이상 몰입에 이르는 사람은 20%에 불과하다.

모두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하며 부러워했었는데 사실은 모두가 잠깐만 집중하는 삶을 살고 있다고 ... 서로 각자 나누지 않을 뿐 거의 동일한 상처와 생각 속의 나 스스로를 잘 다독여가며 그 마음 알아주며 살고 있다고 .... 그러니 너도 잘 살고 있으니 너무 염려 속에 괴롭기보다는 한 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을 조금씩 다뤄 보고 계획하여 실천해 보고 위로하라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