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형 로봇 동생 큰곰자리 49
김리라 지음, 주성희 그림 / 책읽는곰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까운 미래, 지구의 공기는 점점 오염되어가고 부자들만 농작물을 먹고 사람일을 돕는 로봇이 함깨 하는 시대.

로봇형 로봇동생은 우리가 곧 마주하게 될 가까운 미래의 이야기 인것 같다.

공기는 오염되어 더 이상 아이들은 뛰어놀지 못하고 하루종일 공기청정기를 켜놓아야 하는 시대.

그리고 부자들만 신선한 농작물을 먹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특별제조된 '영양바' 를 먹는 시대.

로봇을 이야기 할 때 반드시 거론되는 문제는 로봇이 나쁜 용도로 사용되어지면 어떻게 해결해야 되는 것인지 이다.

로봇을 감정이 있는 기계로 인식해야 되는지 그저 사람의 명령만 따르는 기계에 불과한지.

그래서 이 책에도 로봇형을 가족으로 여기는 동생 '레온' 과 그저 명령에 따르도록 프로그램된 로봇이 서로 비교되어 지기도 한다.

물론 SF 영화같이 스펙터클하거나 심각한 문제를 이야기하진 않는다. 대신 지금도 우리가 흔히 겪는 문제들을 조금 더 공상과학적으로 풀어쓴 재치가 넘친다.

어른들의 입장에서야 한낱 기계에 불과할 지 모르지만 어린이의 눈으로 본다면 나를 믿고 나와 놀아주고 나를 챙겨주고 걱정해주는 로봇이야말로 가장 친한 형이자 친구이자 가족과 다를바 없다.

그런 존재인 로봇형 '영웅' 이 형이 망가진다고 생각을 해보면...어릴적 소중하게 만든 레고 블럭이 한 순간에 부서진다든가, 아끼던 RV 차량의 바퀴가 없어져서 한참을 울었던 기억이 난다.

영화에서처럼 디스토피아적 로봇이 아닌 정말 인간과 평화롭게 살아가는 유토피아적 로봇이 되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