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첫 코딩 with 자바 - 보통 사람이 알아야 할 프로그래밍 기초 Do it! 시리즈
정동균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혁명시대의 필수 소양이라고 하는 코딩!

초딩 중딩도 할 수 있는 코딩!

4차산업혁명이 시작된 마당에 이제는 문과 이과 가릴 것 없이 디지털 기술과 인문학적 소양을 함께 길러야 할 때가 되었다. 나같은 천생 문과생도 컴퓨터 언어를 무시할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래서 이 책 'Do it, 첫 코딩' 은 문과생도 알아들을 수 있도록 그림과 비유로 '문과식' 코딩책을 표방한다.

무려 99가지 비유과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어 처음엔 술술 잘 읽힌다.

아무리 문과생이라도 컴퓨터가 0과 1로 이루어진 bit 라는 단위를 쓰는 것 정도는 이해가 된다.

마치 예 와 아니오 로 구성된 대화 같은 것이다.

이렇게 '약속된 0,1 로 만들어진 부호' 를 코드 code 라고 한다.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 언어로 바꾸는 과정을 인코딩Encoding, 그 반대의 과정을 디코딩Decoding 이라고 하는 것이다.

비트, 바이트, 코드, 컴파일러, 프로그래밍 언어, 기계어 등의 설명이 쭈욱 나오는데 역시 문과생은 한번에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중간중간 어디서 주워들은 내용들이 책의 내용과 결합되면 이해가 되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이유는,

일단 그림과 이해하기 쉬운 도표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큰 틀에서 코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일단 개념이 잡히게 된다. 하나하나 마치 나무를 알아가기 보다는 그 나무들이 어떻게 모여서 숲을 이루는지 개념이 잡히게 된다.

그리고 엘리스 아카데미: https://academy,elice.io/

접속하여 가입만 하면 [Do it 첫 코딩] 과목을 찾아 바로 실습 가능하다. 개인용 컴퓨터든 핸드폰에서든 코딩연습을 할 수 있어 조금만 여유를 가지면 코딩에 입문할 수 있는 기회는 언제든지 열려 있다는 것이다.

문과생도 하기 쉬운 코딩이란 모토로 기획된 #Doit_첫코딩

이제 문과생도 겁먹지 말고 한 번 코딩에 도전해 보자.

누가 알겠는가. 내가 앱을 개발하고 홈페이지를 운영하게 될런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