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한 직장인, 마이너스 통장으로 시작하는 부동산 투자 - Only 지방 아파트 투자로 9년 만에 27억 벌기
투자캐스터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서 부동산이란 무슨 의미를 가질까?

투기꾼들의 놀이터? 부자들의 투자처? 정치인들의 선거공약?

부동산 투자란 말은 내 귀에는 벼락부자를 바라는 사람들의 투기용도, 아니면 벼락부자를 꿈 꾸다가 사기당한 사람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먼저 떠 오른다.

누구는 집값이 올라 몇 억을 벌었대, 누구는 집 값이 떨어져 대출금도 못 갚고 이사가게 생겼대 라는 말을 들으면 도대체 부동산으로 많은 자산을 모았다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궁금해 진다.

그러나 정작 그런 사람들을 주변에서 만나기는 굉장히 어렵다. 직장동료를 비롯해 친척들을 보더라도 주식투자가는 많았지만 정작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만나보지 못했다.

이 책의 저자가 꼭 그랬다.

2010년 입사 후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정작 가진거라곤 적금이 자산의 전부였던 것이다.

주변 사람 아무도 관심이 없으니 도움받을 길도 없고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혀 알 수가 없다.

저자는 처음부터 부동산 투자를 고려했던 것은 아니다. 다만 한국 부자들의 대부분이 공통적으로 부동산 투자로 자산을 불렸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부동산 투자에 집중하게 되었다.

저자가 투자를 위해 첫번째로 한 일은 재테크 전문서적을 읽는 것이었다. 9년동안 읽은 책이 무려 1,500권이라 하니 대단하지만 이제와서 돌이켜 보니 잘 지어진 책 100권만 반복해서 읽는게 중요하다고 한다.

두번째로 소비항목에 맞게 통장쪼개기를 하여 월급 관리를 한 것이다.

세번째,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두번 세번 강조하지만 대출은 투자에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무언가를 사기 위한 것이라면 빚을 이용하면 안된다.

저자가 생각하는 성공적인 투자법

1. 매매 후 시간이 흐른 뒤 이익을 보는 것.

2. 매매 즉시 이익만 보는 것.

3. 매매 즉시 그리고 시간이 지나 더 큰 이익을 얻는 것.

무엇보다도 성공적인 거래를 하려면 싼 가격에 사야 한다. 그래서 급매물건이 중요한데 가끔 나오므로 쉽게 접근하기 힘들다. 그래서 저자가 선택한 방법은..

1.사고자 하는 지역 동/아파트/평형 순으로 인터넷 접속

2. 그 사이트를 즐겨찾기

3. 즐겨찾기 이름을 ㅇㅇ아파트 ㅇㅇ평형으로 설정

4. 출퇴근 전후 각각 1분씩 확인

이와 같은 방법으로 현재 보유한 대부분의 물건을 매입했다고 한다.

저자가 재테크 공부를 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는데 그것은 중산층과 부자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하면,

중산층은 자신의 몸값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고 한다. 학위를 따거나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하지만 부자는 더 부자가 되기 위해 집중한다. 직장인은 그들의 시간을 타인 즉 기업을 위해 사용하지만 부자는 온전히 자신만을 위해 시간을 사용한다. 부를 확장하기 위한 모임에 가거나 책을 읽고 투자공부를 더 하거나.

그래서 저자는 일부러 해외 주재원을 신청해 돈을 모을 수 있는 환경으로 자신을 몰아넣고 그 곳에서 책을 무려 1000권을 읽는다. 그리고 최소한의 종잣돈과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한 대출로 지방의 급매물 위주로 투자하여 월세 수입을 올리기 시작했다.

저자는 강조한다.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자리에서 일어나 투자에 관련된 것은 무엇이든 해야 한다고.

부동산 기사를 읽어도 좋고 분양관을 방문하는 것도 좋다. 부동산 책을 보기 위해 도서관에 가든 서점에 가든 무엇이든 행동하라. 그렇게 누적된 시간은 투자 시야를 점차 확장해준다. 그리고 투자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놓치지 않게 된다.

자산을 늘리는 것이 어떻게 보면 쉬워 보인다. 왜냐하면 평생 직장에 투자하는 시간만큼 투자하면 직장에서 사장이 되는 것보다 더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단지 우리는 돈을 잃을까봐 그리고 잘 몰라서...사기라도 당할까봐 하는 걱정이 많아서 부동산 투자를 어렵게 여긴다.

물론 처음부터 투자에 성공할 수는 없을 것이다.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 책도 읽고 공부도 하고 전문가도 만나고 하는 것은 당연한데 이러한 노력을 직장을 다니면서 하는게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저자처럼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하나씩 하나씩 실천한다면 우리도 지금보다 자산이 늘어나지 않을까?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직장인도 부동산 투자로 월급 외에 수입을 올릴 수 있겠다 라는 긍정적인 희망을 주는 것이다. 몇 년 정도 관심을 가지고 공부한다면 지금보다는 내 자산을 늘릴 수 있을거란 희망이 생긴다.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고민만 하지 말고 지금 당장 행동하는 내 자신이 되기를 다짐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