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새끼 때문에 고민입니다만, - “내 새끼지만 내 맘대로 안 된다!”
서민수 지음 / SISO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직 경찰관이고 학교폭력 담임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가 쓴 청소년 전문가의 책.

그냥 연구하는 전문가가 아니고 직접 발로 찾아 다니며 길에서 구치소에서 학교에서 아이들을 만나는 청소년의 대장이다.

청소년은 왜 일탈하는가

청소년을 이끄는 힘은 무엇인가..그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들은 무슨 생각을 하며 사는가.

그들의 이성, 공부, 대화, 친구, 꿈, 가정 등 우리 청소년의 속사정에 대한 이야기이다.

우리 부모들, 어른들은 지금의 청소년에 대해 잘 안다고 착각할지도 모르겠다.6.25세대, IMF 따위는 벌써 옛날 이야기이다. 온고지신이라는 말로 청소년들에 대해 옛날에 이랬는데 너희들도 이래야지 라는 말은 전혀 설득력이 없어진지 오래 되었다.

게임, 도박, 음주, 마약, 돈벌이, 아르바이트, 사이버 트러블, 동성애, 이성교제, 학교폭력, 왕따 등

우리가 청소년일때는 상상할 수 없었고 존재조차 몰랐던 각종 일들이 지금은 우리 아이들을 위협하고 있다.

전학가서 친구를 사귀지 못해 학교가기 싫은 아이, 여자친구와의 이별로 자살을 생각한 아이, 호기심으로 잘못된 사이버 범죄에 빠진 아이, 몸캠에 걸린 아이, 중고사이트에서 사기당한 아이, 사이버 왕따를 당하는 아이, 초등학생이 학교 폭력에 연루된 이야기...

우리는 이런 아이들의 고민을 대하는게 익숙치 않다. 너무 낯선 일들이 우리에게 일어나고 있는데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기 때문에 아이들과 대화하기도 쉽지 않다.

우리 아이에게는 일어나지 않겠지 하지만 세상은 더 위험해지고 더 유혹이 많아졌고 더 살기 어려워졌다는 것을 우리는 인정해야만 한다.

자녀의 학업에만 투자하기 보다 지금은 심리적 육체적 안전엔 관심을 더 가져야 할 시대가 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서민수경찰관의 '내 새끼 때문에 고민입니다만' 은 이 시대 어른들, 특별히 청소년을 둔 부모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로 추천하고 싶다.

"서민수 대장님 , 화이팅"

#내새끼 #고민 #청소년 #일탈 #요즘애들 #나쁜아이 #서민수

 

 

내가 이 책을 세상에 내놓은 이유는 부모 대부분이 ‘자녀를 아주 잘 안다고‘ 착각하기 때문이다. 그 착각을 깰 수 있다면 이 책은 목적을 다한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