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가의 기적 15 - 완결
케이코 니시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2년 7월
평점 :
품절


정말로 3번가에는 기적이 일어날까? 우선 주인공 중 가장 연장자나 다름없는 포목점의 대어르신은 젊다. 나이가? 아니다. 외모가 젊을 뿐이다. 친자식도 아닌데다, 소년 시절 가장 말썽꾸러기였던 아들이 대를 잇고 있고, 친자식인 나머지 둘은 밖에 나가 자신의 삶을 꾸린다. 포목점의 대어르신이, 과거 사랑하던 아내를 잊지 못해 만들었다는(그러나 어떤 사건으로 꼭 부숴져 버리는) 인조인간의 소식을 들은 과학소년(?) 세이찌의 친구는, 소설의 낭만을 사랑하고 꿈꾸는 괴짜다. 이정도면 3번가에 있는 포목점의 기적이라고 말해줄 수 있지 않을까? 그러나 그 안에는 또 다른 기적이 있다.

삶 가운데 내재된 고통, 사랑, 소망, 상처 등, 그 모든 것이 포목점에 집중될 때 기적처럼 사라지고, 이루어지고, 형성되고, 치유된다. 그 포목점은 중심에는 포목점의 주인인 하기와라가 있고(점장은 아들 젠지로다), 하기와라에게 당도한 사람들은 기적처럼 자신의 문제에서 마음을 놓게 된다.

그런데 여기서 어이없는 아이러니가 있다. 마치 지긋이 나이든 할아버지처럼 모든 일에 알게 모르게 영향을 끼치며 다른 사람들에게 얹혀진 삶의 짐을 풀어주는 주인 하기와라는 정작 죽은 아내를 잊지 못하고, 아내가 죽었을 때 갖고 있던 젊음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과거에 얽매인 남자라는 사실이다. 한 술 더 떠서 그는 아내와 똑같은 인조인간까지 만든다.

글쎄다. 자기가 겪은 과거의 감정들을 잊지 않고 간직하고 있는 자가 다른 사람의 감정들도 보듬어 줄 수 있다는 것을 작가는 말하고 싶었던 것일까? 아니면 자신의 감정에 얽매어 있는 자가 다른 사람의 감정들도 포착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고, 직접 해준 일이 아무것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그 공감이 각자의 인생길을 전진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말하려 한 걸까?

어쨌건 하기와라 '할아버지'는 '젊음'을 안은 채 자기를 스쳐지나가는 많은 인생들을 지켜본다. '마음에 간직'한 인조인간 아내와 함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