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인간 - 군국주의 일본의 정신분석
노다 마사아키 지음, 서혜영 옮김 / 길(도서출판) / 200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전쟁과 인간 : 군국주의 일본의 정신분석 / 노다 마사아키 지음 ; 서혜영 옮김 ; 길 출판사 2000년

옛날 일기장에도 쓴 바 있는 [전쟁과 인간]의 감상을 다시 한 번 쓰게 되었습니다. 이전 감상문의 자세한 내용은 옛날 일기장에서 검색하시면 오케이. 그리고 NOT DiGITAL님께서 훨씬 훌륭한 감상문을 써두셔서, 이 기회에 트랙백합니다. (이글루스 망해서 날아감...)

말했다시피 [전쟁과 인간]은 읽어볼 가치가 있는 좋은 책입니다. 어느 정도 훌륭하냐면 저자의 신변을 걱정할 정도로 말이죠...(먼 산) 인터뷰에 응했던 전직 일본군인과 헌병 여러분도, 지금까지도 협박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에 또 하나 인상깊은 문구가 있어서 발췌해둡니다. 전범 재판 당시 나치 치하의 의사회에 대한 저서에서 인용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우리에게 허락되지 않는 것은, 인간은 변화할 수 없는 사악한 존재라고 해명하는 것이다. 이 재판의 피고들은 자신이 한 행위를 변명하기 위해, 다른 나라에서도 냉혹하고 잔인한 행위들이 있었다는 증거물을 제출하고 있다. 이것은 그들의 형식적인 권리이다. 그러나 그것은 개인적인 논거는 될 수 없다. 타인의 죄를 끌어들여 자신의 죄를 부인하는 것은, 제대로 생각한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 )

우리의 죄를 작게 만드는 것은 우리의 관심사가 아니다. 왜냐하면, 죄를 자각한 상태에서 삶을 이어갈 때, 비로소 우리는 같은 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존경을 얻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인간적 존경을 얻을 수 없다면, 우리의 인생은 이미 살 가치도 없는 것이다.'

-[인간 경시의 독재] 알렉산더 미체를리히와 프류트 밀케 공저

...최근 모종의 범죄에 대해 사회가 끓어오르고 있지요.

저는 그 일에 대해 온전히 객관적인 보도를 접하지 않는 이상 코멘트는 삼가하자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마는....

죄에 벌을 가하는 일은, 어지간히 죄질이 나빠 피고를 사회와 완전히 격리하자는 의미에서 처하는 사형 이외에는, 대개 피고의 갱생을 위해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피해자와 그 주변 사람들이 고통스러워 복수하고 싶어한다면, 그것까지 부정할 수는 없겠지요. 너무나 파렴치한 일을 앞에 두고 분노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것을 방치하는 것도 건전한 사회를 이룩하는 데에 있어서 온당하지 않은 일이겠지요.

그렇지만 지금 미워하고 지금 괴로워하고 지금 분노하는 사람들도...

언젠가,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때 돌에 맞아죽었던 사람, 무참하게 뭉개졌던 사람이, 이루었을지도 모르는 모든 선한 일들, 베풀었을지도 모르는 모든 기쁨, 감내했을지도 모르는 모든 슬픔을- 한 사람의 인생을 우리는 온전히 모두 고려하고 있었는가 하고요.

-뭐, 그렇다고 해서 피고들이 할 말이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요.

살인은 물론이거니와 화제가 되는 모종의 범죄와 같은 사건에 있어서 피해자가 겪는 고통, 가족들이 겪는 슬픔은, 돈이나 시간으로 보상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이쪽도 그만한 고초를 겪었다? 그게 어쨌다는 걸까요? 그 사람들은 그토록 슬퍼하고 괴로워했는데.

저 자신도 마찬가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죄를 작게 만들거나, 그것을 부정하거나, 갚아 없앨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은 온당한 것이 아닙니다. 그걸 없었던 것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죄를 짊어지고 인간이 어디까지 긍정을 일구어낼 수 있는가-

그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명제라고, 저 책을 읽으면서 생각했습니다.

우리에게 허락되지 않는 것은, 인간은 변화할 수 없는 사악한 존재라고 해명하는 것이다. 이 재판의 피고들은 자신이 한 행위를 변명하기 위해, 다른 나라에서도 냉혹하고 잔인한 행위들이 있었다는 증거물을 제출하고 있다. 이것은 그들의 형식적인 권리이다. 그러나 그것은 개인적인 논거는 될 수 없다. 타인의 죄를 끌어들여 자신의 죄를 부인하는 것은, 제대로 생각한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 )

우리의 죄를 작게 만드는 것은 우리의 관심사가 아니다. 왜냐하면, 죄를 자각한 상태에서 삶을 이어갈 때, 비로소 우리는 같은 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존경을 얻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인간적 존경을 얻을 수 없다면, 우리의 인생은 이미 살 가치도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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