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갈래 길
래티샤 콜롱바니 지음, 임미경 옮김 / 밝은세상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티샤 콜롱바니(Laetitia Colombani)’의 ‘세 갈래 길(La tresse)’는 큰 갈래길에 서있는 인도의 스미타, 시칠리아의 줄리아, 캐나다의 사라 세 여자의 이야기를 그린 소설이다.



* 책 내용을 일부 담고 있으므로 주의 바란다.



이 세 여자는 서로 아는 사이도 아니고, 만난 적도 없다. 당연히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것도 아니다. 이들은 그저 각자의 장소에서 각자의 살을 살고 있을 뿐이다.

소설은 이들의 이야기를 번갈아 보여주면서 하나된 끝을 향해가는 식으로 구성되어있다. 처음에는 각자의 이야기만으로 진행되다가 점점 셋 사이에 연관성이 드러나면서 하나의 이야기로 엮여지는걸 느끼게 한다.

결국 결말에 이르러서는 온전히 하나로 연결되는데, 원제인 ‘tresse’가 ‘세 갈래로 땋아 늘인 머리’를 의미하는걸 생각하면 이야기를 비유적으로 정말 잘 표현하지 않았나 싶다. ‘tresse’는 또한 서로 다른곳에 있는 이들 세 여자를 한데 연결시켜주는 역할도 한다. 그 과정을 작가가 잘 풀어 나가기도 했다.

다만, 결말과 교훈이랄만한 것은 다소 진부하다. 또한 스미타의 이야기를 좀 어거지로 연결시킨 감도 있다. 다른 둘에 비해 그 끝이 어설프기 때문이다. 딱히 현실 문제를 극복한것도 아니고, 보다 나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것도 아니라는 얘기다. 당장 돈 문제는 어쩔 것인가. 오히려 그들은 중간에 내리지 않고 당초 목적지까지 갔어야 했다. 그런데 중간에 내려버렸으니, 이제 첸나이까지는 어떻게 갈것인가. 괜히 작가 때문에 억지로 끌려내려와 강제 삭발당한 느낌이다. 그렇게 차별을 받으면서도 개종 생각은 없다는 얘기가 나올때도 뭔가 이상했는데, 그것도 삭발을 위한 작위적인 설정이 아니었나 싶기도 하고 이해가 안되고 좀 이상했다.

그래도 대체로 흥미롭고, 문장도 잘 익히며, 시각적으로도 잘 와닿는다. 게다가 한번 읽기 시작하면 단숨에 끝까지 읽어내려갈만큼 흡입력도 좋으며, 재미도 있다. 잘 하면 영화로 나올 모양인데, 이미 머릿속으로 한번 관람을 한 터라 비교하는 재미도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