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재해 전쟁 대비법
우만직 지음 / 서울의샘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재난 재해 전쟁 대비법’은 제목 그대로 재난, 재해, 전쟁을 대비하는 방법을 담은 책이다.

현대 사회가 비교적 꽤 높은 수준에 올라있는 것 중 하나는 사회 시스템 그 자체다. 사람들이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것, 그 사이에서 정부나 기관 등이 특정 역할을 해내며 일반인들에게서 그에대한 부담을 한없이 줄여누는 것, 그럼으로써 다른일에만 몰두할 수도 있게 한 것 등.

이렇게 생활 전반까지를 분업화한 것이 편의와 효율을 높였다는 장점을 가져왔다면, 반대로 사회의 속도가 너무 빠르고 개개인은 자신이 주로 하는 일 외에는 무지하게 되어버렸다는 단점 역시 키운게 사실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사소한 일도 스스로는 하지 못하게 되었으며, 갑작스러운 일이 닥쳤을 때도 그것을 해소하기는 커녕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조차 모르게 되어버렸다.

재난, 재해, 전쟁 상황이 닥쳤을 때를 위한 준비하 행동같은 게 대표적이다. 일상에서 멀고, 그렇기에 접하기는 커녕 가르침을 받거나 듣는 일도 잘 없는 이런 일들은 그래서 반대로 더 일부러 배워둬야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이런 일들이 닥치게 될 확률이 결코 적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럴 때 간략하게라도 대응방법을 알고, 그를 위한 준비를 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생존률은 크게 갈린다.

이 책은 그를 위한 일종의 매뉴얼이라고 할 수 있다.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느정도 들어봤을만한 주요 내용들을 꽤 깔끔하게 요약했으며, 눈에 잘 들어오게 정리했다. PPT로 만든 자료를 책에 맞게 포맷만 수정한 느낌이랄까.

지식 전달에만 중점을 두고있기 때문에 전체 내용을 훑어보거나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쉽다는 게 장점, 교과서 요약본같은 느낌이라 잘 흥미를 불러일으키지는 못한다는 것은 아쉬운 점이다.

그래도 내용은 준수하며, 실천을 위한 워크북 같은 것을 넣은 것도 괜찮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