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연물
요네자와 호노부 지음, 김선영 옮김 / 리드비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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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네자와 호노부(米澤 穂信)’의 ‘가연물(可燃物)’은 무난하게 만족할만한 형사 미스터리 소설이다.

오랫동안 많은 미스터리 작품을 집필해온 작가의 신작이라는 게 좀 낯설게 느껴진다. 왜냐하면 이 소설은 그렇게 소위 세련되거나 최첨단같은, 최신스러운 느낌이 없기 때문이다. 그보다는 오히려 고전적인 미스터리물같다는 느낌을 더 강하게 풍긴다.

이것의 단점은 분명하다. 다소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거다. 최신의 수사기법이나 과학적인 분석방법 같은 신기하고 신선해서 그 자체로 흥미를 끄는 것은 아니라서다. 다루고 있는 사건이 딱히 ‘자물쇠에 특화된 특별한 전문탐정물’같은 것처럼 독특한 케이스가 아니라서 더 그렇다.

반대로 장점은 좀 더 현실적이고 제대로 된 본격 추리물을 잘 보여준다는 거다. 그건 주인공이 형사라는 현실적이고 또한 당연한 직업이라는 것에서 기인하기도 한다.

주인공의 직업 때문에 본격 형사물이기도 하다는 것은 이 소설의 특징이라 할만한데, 대부분의 추리물은 형사 입장에서 잘 쓰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는 편이 주인공 캐릭터를 부각하고 능력의 우월함을 보이는 데 쉬워서 그렇다. 그런 목적을 위해서라도 형사는 사건 해결의 제2군, 비교군으로 제쳐두게 된다는 거다. 그렇다고 너무 거리가 멀어버리면 현실성 또한 옅어지게 되어버리니 대게 형사는 아니나 같이 일을 하는 검시관같은 직종의 인물 또는 탐정같은 유사직종의 인물을 주인공으로 내세우는데, 거기에서 벗어나 아예 형사를 추리물의 주인공으로 삼은 것은 오히려 드물어 의외로 신선하다.

형사물이라서 갖는 추가적인 장점 중 하나는 가는 곳마다 살인사건이 일어난다는, 니가 사건을 불러오는 존재가 아니냐는 소위 저승사자론에서 자유롭다는 거다. 억지스러운 관계 설정이나 작위적인 상황을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형사이기에 사건이 일어나는 현장을 찾아가는 것이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여러 사건을 맡는 게 당연하므로 해결 후 그 즉시 관계가 해소되고 다른 사건으로 넘어가는 다소 극단적인 옴니버스로 구성되는 것도 그렇다.

형사물로서나 추리물로서의 완성도도 나쁘지 않다. 답에 이르는 가장 중요한 것에 대한 얘기하는 것도 그렇다.

형사물이나 추리물을 좋아한다면 괜찮게 볼만하다.



*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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