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트 북 Wow 그래픽노블
레미 라이 지음, 심연희 옮김 / 보물창고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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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미 라이(Remy Lai)’의 ‘고스트 북(Ghost Book)’은 귀신을 보는 소녀와 남자아이 귀신의 모험을 그린 만화다.

소재를 정말 잘 담아냈다.

서양에서는 귀신이라 하면 좀 호러적인 이미지가 강하다. 일종의 무차별 살인마나 재해의 일종처럼 다뤄지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것은 아마 인간과 귀신, 신이 연결되며 세계관이나 윤회사상 같은 것이 없어서 그런 게 아닌가 싶다.

그에 비해 동양에서 귀신은 좀 무섭기도 하지만 또한 측은한 존재로도 여긴다. 왜냐하면 귀신은 애초에 사람에서 비롯한 것인 데다 그 사람의 기억과 감정 등을 모두 간직한 그 사람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영혼의 발현으로 보는 데다, 무엇보다 정상적으로 귀천하지 못해 현세에 남겨진 다시 말해 그럴 수밖에 없는 사연이 있는 존재로 보기 때문이다.

이 꽤나 다른 동양적 귀신의 개념을 정말 잘 그려냈다. 저승사자라거나 생사부, 그런 것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오류나 우회로 같은 고전 이야기에서도 많이 다뤘던 요소도 제대로 사용했다.

이야기의 시작과 그로 인해 생겨난 갈등, 그리고 그것을 해소하는 방법까지 전체적인 이야기의 완성도도 상당히 좋다.

귀신과 저승 등 다른 세계를 그린 것도 매력 있고 흥미로워서 빠져들어 보게 한다.

마치 한편의 애니메이션 같다는 것도 그렇고 귀엽게 재해석해 그린 귀신이나 또 다른 세계로 가 모험을 한다는 것 등은 좀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떠올리게도 한다.

이야기는 음력 7월에 저승문이 열려 죽은 사람들이 이승에 방문한다는 중국의 중원절(中元節) 또는 귀절(鬼節)을 주요 소재로 저승의 존재들을 적당히 등장시켜 버무려낸 것인데 꼭 그런 중국 문화를 모르더라도 따라갈 수 있을 만큼 이야기 전개도 무난하고 한국인은 비슷한 문화도 있기 때문에 쉽게 이입할 수 있다.

중국 문화를 소재로 했기에 중국 출신인가 했는데, 인도네시아에서 나고 싱가포르에서 자라 호주에서 사는 작가라니 조금은 놀랐다. 동양 출신이지 않을까 할 만큼 소재 사용이나 이야기가 무리 없고 괜찮았어서다.

작가의 다른 작품도 궁금하다.



*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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