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의 무자비한 여왕
코가라시 와온 지음, 양지윤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가라시 와온(こがらし 輪音)’의 ‘안녕 나의 무자비한 여왕(さよなら、無慈悲な僕の女王。)’은 한 소년의 성장을 그린 일종의 로맨스 소설이다.

작가가 데뷔작에서 성장과 로맨스, 거기에 다소 판타지 스러운 요소를 적당히 버무려 괜찮은 이야기를 내놓은바 있어서인지 차기작도 조금 그런 소설로 써냈는데, 혹시라도 둘은 없을 것 같은 꽤나 판타지스런 희귀 불치병을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는 솔직히 전작보다 좀 후퇴한 것 같은 느낌이다. 너무 뻔질나게 우려먹힌 소재조합이라서다.

그나마, 그걸 진짜 무슨 이세계물의 일종인 것처럼 미사여구를 덧붙여 예쁜것처럼 꾸며낸 것이 아니라 실존하는 병변들을 조합하여 그 자체에는 물론 그를 두고 벌어지는 일들도 비교적 현실성있게 다룬 것은 꽤 좋았다. 그것이 이 소설 속 이야기를 터무니없는 판타지 로맨스가 아니라 그래도 현실적인 메시지가 있는 것으로 보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등장인물들의 행동과 사고가 썩 일반적인 것이 아니었기에 결국 아쉬울 수밖에 없었다. 이해할 수도 없고, 공감하기도 어려웠기 때문이다.

꽤나 심각한 사건을 단순히 묵혀뒀던 갈등을 해소하는 장치로만 사용하는 것도 이상했다. 이 소설이 청소년의 성장을 그린 것이라는 걸 생각하면 더 그래서, 마치 청소년기에 벌일 수 있는 기행과 범죄를 옹호하고 감싸줘야 한다는 것처럼도 보일만했다. 이것은 한번의 성장을 거친 등장인물들의 행동과 대사까지 의뭉스럽게 만들고 그게 이 소설의 큰 축 중 하나인 성장을 가리기도 하기에 어떻게 생각해도 (그렇게 작가편의주의적인 방법을 취한 것은) 안타까운 선택이 아니었나 싶다.

아쉽게도 로맨스 부분 역시 좀 아쉽다. 성장 쪽에 더 초점이 맞춰져있다보니 문득 뒤돌아보면서 ‘어? 언제 그럴만한 계기가 있었지?’ 싶은 마음을 들게한다. 로맨스의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감정의 시작과 성장을 제대로 느끼게는 못하기 때문에 이후의 종반부의 이야기들도 잘 이입되지는 않는다.

생각보다 짧은데, 분량을 늘리더라도 좀 더 그럴만한 상황과 그로인한 변화를 묘사해줬으면 어땠을까 싶다.



*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