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그래픽노블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프랑시스 메티비에.이자 피통 지음, 이세진 옮김 / 지와사랑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시스 메티비에(Francis Métivier)’, ‘이자 피통(Isa Python)’의 ‘쇼펜하우어 그래픽노블: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Schopenhauer: A la découverte du Monde)’는 동명의 저서를 그래픽노블화 한 책이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서인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그의 대표작이라고 할만큼 대중적으로 가장 유명한 저서이며 그런만큼 그의 철학을 대변한다고도 할 수 있는 핵심적인 내용들이 담겨있는 저서이기도 하다.

그는 이 저서에서 세계를 (제목 그대로) ‘의지’와 ‘표상’이라는 것으로 설명하려 하는데, 대부분의 철학저서들이 그런 것처럼 여기에서 얘기하는 단어들도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 이 저서에서만 한정적으로 다시 정의해서 사용하는 단어인데다 직관적이지 않은 개념과 논리를 쌓아서 진행하기 때문에 하나 하나를 집중해서 따라가지 않으면 중간에 길을 잃어버리기 쉬운데, 이 책은 그 핵심을 간추려 꽤나 잘 정리해 담은 편이다.

‘표상’과 ‘의지’를 각각 크게 ‘인식’과 ‘예술’, ‘생명체’와 ‘도덕’으로 나누어 총 4부에 걸쳐 그의 철학을 전하는데, 많이 요약한 것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용어나 내용 자체는 원본의 것을 따르고 있기에 쉽게 읽을 수 있다거나 하는 것까지는 아니다.

그래도 그래픽노블인만큼 내용을 그림을 통해 표현하거나 적당한 예시를 만화로 보여줌으로써 이해를 더하려고 노력했고 지문을 통한 내용 전달과 만화간의 전환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읽어나갈 수 있으며 일종의 요약본이라 짧은만큼 재차 다시 읽기에도 큰 부담이 없다.

오래된 저서인만큼 자연이나 생물 등에 대해서는 좀 잘못된(꼭 맞다고 하기는 어려운) 것들도 보이기는 한다만, 지금도 유의미하게 인용되는 대표적인 서양 철학 중 하나이므로 한번은 읽어보고 곰곰히 생각해보면 좋을 듯하다.



*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