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제11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작품집
김민경 외 지음 / 북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4 제11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작품집’은 흥미로운 단편 수상작 다섯편을 담은 소설집이다.

실로 엄청난 수의 응모작들이 있었다고 한다. 그 많고 많은 작품들 중에서 겨우 몇개로 손꼽힌 수상작을 모아 엮은 것이라서 그런지 수록작들은 모두 상당히 괜찮은 모습을 보인다.

수록작 중에는 아이디어 자체가 흥미로운 것도 있다. 그렇다고 물론 소재부터가 전혀 새로운 것이라거나 그걸 다루는 방식이 신선하다고 할만한 것은 아니라 기존작들을 연상케하는면이 있기는 하다만, 그렇게 익숙한 소재를 이미 봤던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다룬다고 하더라도 거기에 저자의 개성과 생각이 담기면 또 어떻게 다르게 느껴질 수 있는지, 새로운 이야깃거리로서 소비할만한지 보여주기 때문에 긍정적이다. 아이디어가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단편 소설이라서 더 그렇다.

그걸 보여주기 위한 캐릭터와 그들을 통한 이야기 전개도 꽤 잘한 편이다. 덕분에 캐릭터가 매력적이거나 다음을 궁금하게 하고 때로는 나 자신이나 나의 상황 등을 대입해서 생각해보게도 하며 여운을 남기는 등 이야기에 집중하고 몰입하게 하는 힘이 있다.

이 소설집을 통해 처음으로 자신을 선보이는 듯한 작가는 과연 다음에는 어떤 이야기로 찾아올지 기대하게 하고, 다른 소설을 냈던 작가는 과연 다른 작품에서 어떤 색과 이야기를 보여줄지 궁금하게 한다.

이 소설집에는 실을 수 없었던 (장편 등) 다른 작품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한다. 다른 이야기들을 언제 선보일지도 기다려진다.



*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