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반짝 샛별야학
최하나 지음 / 나무옆의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짝반짝 샛별야학’은 다시 시작하는 할머니들의 학교생활기를 그린 소설이다.


평균 나이 65세의 할머니들은, 각자의 사정으로 학교를 제대로 다니지 못했다. 그것은 본인의 선택에 의한 것이 아니라 외적인 이유로 인한 강제적인 포기 혹은 강탈에 가까웠기 때문에, 심지어 그것이 그 이후로도 계속해서 꼬리처럼 따라붙는 무언가를 남겼기 때문에, 어찌보면 삶의 상당수를 살아냈다고 할 수 있는 노년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샛별야학’이라는 곳을 찾아 배움이라는 열망을 풀어내려고 한다.

기왕에 산 세월이 많으니, 그게 그렇게 간단하게 되지만은 않는다. 단순하게는 노쇄한 몸 때문에 그런 것에서부터, 살아오면서 쌓인 관계가 가져오는 문제, 거기에 함께 모인 사람들끼리 부닥치면서 생기는 말썽 같은 것도 있다.

소설은 얼핏 단순할 것 같은 학교생활과 졸업장 따기라는 목표가 여러 일들로 때론 조금씩 흔들리기도 하지만 차분하게 대응하고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잔잔하게 그렸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좀 심심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애초에 소재가 소재라서다.

저자도 딱히 그런 잔잔한 수면을 흐트러뜨리고 싶지는 않았던 것 같다. 일종의 빌런같은 인물이 등장하고, 그와 관련하게 나름 큰 일이 벌어지기도 하지만, 그걸 큰 위기가 일거나 갈등으로 치닫는 식으로 몰아가진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별다른 굴곡이 없어 보인다.

야학을 통해 잊어뒀던 학업의 꿈을 다시 이룬다는 이야기도 좀 전형적이다.

그러나, 이런 게 오랫만이라서인지 의외로 다시 보는 맛 같은 것도 있고, 할머니들의 이야기도 잘 그렸기 때문에 썩 나쁘지 않다.



* 이 리뷰는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