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스 - 단 한 사람만을 위한 규칙, 2007 뉴베리 아너 수상작
신시아 로드 지음, 천미나 옮김 / 초록개구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시아 로드’의 ‘룰스: 단 한 사람만을 위한 규칙(Rules)’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소재로 한 소설이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이제는 꽤나 대중적이라 할만큼 많이 알려진 장애 중 하나가 됐다. 적어도 인지도 면에서는 말이다. 그러나, 그런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하는지는 물론, 그런 가족과 함께 사는 사람들이 어떤지 같은 점 등은 여전히 거의 무지한 것에 가까운 수준이다. 자폐의 특정한 면모만을 부각해서 특별한 드라마를 부여한 일종의 판타지로만 알려진 게 많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동생을 돌보는 아이를 주인공으로 삼아 그가 접하게 되는 자폐 스펙트럼 아이에 대한 일들은 물론 어쩔 수 없이 접할 수밖에 없는 주변의 시선들을 다룬 것은 꽤나 충격적인 점도 있기는 하지만, 애써 판타지적으로 꾸미지 않은 이야기는 그들의 진짜 현실을 들여다보는데 많은 이해를 더하기도 한다.

사실 픽션으로써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이들이나 그들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것들은 근본적인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전혀 대중적이지 않을 뿐더러 공감하기도 어려운 경험과 삶을, 그나마 대중이 공감할 수 있을만한 무언가로 변형해서 보여주려다보면 어쩔 수 없이 과장되거나 변행되고 심지어는 완전히 왜곡되었다고까지 할만한 특수한 판타지지적 면모를 띄게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그게 픽션으로서는 걸작이라 할만하더라도 꽤나 논란의 여지 남기는 작품들이 있었던 이유라고 생각한다. 좋게말하며 논쟁적이고, 나쁘게 말하면 너무 시대에서 어긋난 셈이다.

그런 점에서 이 소설은, 너무 특수한 감정을 부풀리거나 하지도 않고, 비현실적인 드라마를 강조하지도 않는다.

장애에 대한 현실적인 인식과 대응 등을 보여주면서 여러 생각거리를 던지며 어떻게 서로 이해하고 함께 살아갈 수 있는가를 얘기한다.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