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살리에르 1
백원달 지음 / 므큐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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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살리에르’는 화가들의 씁쓸한 삶과 사랑을 그린 만화다.



첫 인상은 좀 이상하다는 거다. 캐릭터 설정이 좀 과하달까, 무리해 보이는 측면이 있어서다. 외모는 물론 실력까지 뛰어난 인물이, 전업 화가 지망생이라는 빌어먹을 수밖에 없는 배곯은 직종이 굳이 목을 매고 있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잘 와닿지 않아서다. 그 능력의 반만 드러내더라도, 얼마든지 다른 직종에서라면 더 좋은 조건의 삶을 살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그런 인물이 둘씩이나? 이게 얼핏 인물 구성을 좀 잘못했다고도 느끼게 한다.

다행히도 그건 첫 인상에 불과하다. 이들이 내보이는 화가라는 꿈과 작품에 대한 열정같은 것이 꽤나 잘 전해지기 때문에, 너무 예쁘게 그려져서 받았던 그 비현실감을 사소한 것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만화라서 과장되게 그려진 것이라 보게 된다는 말이다.

이는 작품 내에서 크게 변하는 인물로 인해 더욱 가려진다. 원래 이야기하려던 인물들간의 관계라든가 그들이 각자가 가진 사연, 여러가지가 얽히면서 꼬이게되는 드라마에 집중하게 만든다.

화가들의 삶이라는, 어떻게보면 일반인들이 쉽게 공감하기 어려운 특수한 이야기를 심지어 작품에 대한 것을 겯들이면서 풀어내는 것도 잘해서, 이 분야에 대해 아는 게 없더라도 막히는 구간없이 수월하게 볼 수 있으며 어디엔가 있을듯한 각 인물의 개인사도 몰입도가 높아 이야기에 현실성을 더한다.

단행본도 꽤 잘 나온 편이다. 웹툰 원작이 갖는 컷 구성과 호흡의 특성상 여백이 많고 느릴 수 있는 것을 가능한 해치지 않기 위해서 크게 나누어 담았기에, 감정선을 길게 가져가며 깊게 표현하면서도 이야기의 밀도가 낮게 느껴지진 않는다. 양쪽 매체의 장점을 모두 잘 살린 느낌이다.

단행본만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더한 명화와 우수의 미공개 일러스트는 본문의 장면을 담은 것이라 조금 아쉬운 느낌도 있지만, 책 자체가 잘 만들어져서 전혀 부족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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