쉿! 고양이 말이 들리는 건 비밀이야
요아힘 프리드리히.미나 맥마스터 지음, 아스트리트 헨 그림, 홍미경 옮김 / 알라딘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아힘 프리드리히(Joachim Friedrich)’, ‘미나 맥마스터(Minna McMaster)’가 쓰고 ‘아스트리트 헨(Astrid Henn)’가 그린 ‘쉿! 고양이 말이 들리는 건 비밀이야(Lukas und das Geheimnis der sprechenden Tiere)’는 두 아이와 동물들의 고양이 구출극을 그린 소설이다.




청력이 약해서 보청기를 끼는 ‘루카스’는 그와 관련된 좀 특별한 능력을 갖고있다. 바로 동물들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다는 거다. 재미있게도 이 능력은 취사 선택적으로만 발동해서, 보청기를 켜 사람들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게 되면 동물들의 말은 알아 들을 수 없고, 반대로 보청기를 끄면 주변 소리나 다른사람의 말도 들을 수 없게 되지만 동물들이 무슨 얘기를 하는지 알아듣고 그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게 된다.

그렇다고 딱히 동물들의 말을 할 줄 알게 되는 것까지는 아니다. 동물들은 평소에도 인간들의 말을 꽤 잘 알아듣고 있어서 그냥 이야기해도 충분해서다. 그래서 작중에는, 비록 대화가 되는 것은 아니나, 동물과 교감을 하는 인물이 나오기도 한다.

루카스의 능력을 보청기를 통해 제어한다는 것도 재미있지만, 그게 마치 양쪽 세계를 오가는 것처럼 그려진 것도 꽤나 재미있다. 청력을 제외하면 루카스 자신이 따로 변하거나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루카스가 자기 고양이와 이야기를 나눈다거나 할 때는 충분히 다른 사람들도 루카스가 무슨 얘기를 하는지 엿들을 수도 있는데 책에서는 마치 그런일은 없다는 것처럼 다뤄진다. 그럼으로써 루카스의 능력을 더 신비한 무언가로 보이게 한다.

어쩌면 비밀이라 할 수 있는 이 능력이 계기가 되어서 루카스는 작지만 야물딱진 ‘리제’와도 만나게 되고, 다른 고양이가 처한 어려움도 알게 되면서 그들을 돕기위해 모험을 하기도 하는데 그 과정을 단순하면서도 괜찮게 그려서 이야기 구성이 좋게 느낀다.

독특한 사람들이 등장해서 서로 각양각색인 사람들의 이모저모를 자연스럽게 보여준다든가, 동물들이 주요하게 등장하는만큼 동물학대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도 괜찮다. 은근히 다른 능력도 있는 것처럼 그리는 것도 상상력을 자극하는 재미있는 요소였다.

번역은 다소 아쉬운데, 잘 읽히긴 하나 마치 직역을 한 듯 문장이 다소 어색하기도 해서다. 한국어로 완전히 다듬어내지않고 완역을 하려고 해서 그런게 아닌가 싶다.

그렇더라도 제목은 좀 이상해 보인다. 루카스가 단지 고양이 말만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딱히 그걸 비밀스럽게 지키려고 하거나 그로인해 갈등이 생기는 것 역시 아니기 때문이다. 꼭 원제를 살릴 필요까지야 없지만, 그래도 내용에 적당한 제목은 지었어야 하지 않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