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아이
염기원 지음 / 아이들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루아이(Blue Eyes)’는 아프리카 자연을 배경으로 한 소설이다.

소설은 두개의 이야기를 큰 줄기로 삼아 진행된다. 하나는 아프리카에서 라키온이라는 동물을 주제로 다큐를 찍으려고 하는 사람들, 특히 그 중에서도 그립 팀에서 한국인으로서는 최고참에 속하는, 다소 반항아기가 상당했으며 그렇기에 부정적인 과거도 꽤 갖고있는, 그러나 지금은 꽤나 물이 많이 빠져 회색이 된 주인공에 얽힌 여러 이야기들이고, 다른 하나는 ‘블루아이’라는 이름을 가진, 인간의 기준에서는 못생긴 개과 동물 리카온의 하나를 주인공으로 한 파란만장한 동물 다큐 혹은 판타지같은 이야기이다.

소설은 이 둘을 순서 등도 상관없이 단순하게 교차나열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있는데, 둘 모두 다큐라는 것으로 엮여있고 각자가 찍으려는 사람과 찍으려는 대상이라는 것이란 걸 생각하면 은근한 상관관계를 느끼게 하기도 한다.

그러나 두 이야기는 서로간에 영향을 주고받는 것도 거의 없는데다 각자가 들려주는 것 역시 꽤나 다르기 때문에, 적당히 각각만을 갈무리해서 개별적인 이야기로 보아도 상관없어 보이기도 한다.

블루아이의 이야기가 동물 다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인간성이 투영된 드라마라면, ‘나’의 이야기는 훨씬 현실적인 이야기를 담고있다. 중간중간에 시사적인 이야기를 언급하는 것도 그렇고, 주인공의 기질이나 일화를 보면 다소 사회적인 이야기를 건네는 것으로도 보인다.



*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