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팅
우희덕 지음 / 서로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캐스팅(Casting)’은 독특한 트래지 코미디 소설이다.

솔직히, 쉬운 소설로 다가오지는 않는다. 그건 소설의 구성 방식 때문이기도 하고, 그런 식으로 내보이는 삶이라는 것 때문이기도 하며, 그런 것들을 통해 이야기하려는 것 때문이기도 하다.

소설은 또한 지극히 현실적인 이야기를 담았는가 하면 조금은 뜬금없다고 느껴지기도 할만한 판타지가 뒤섞여있기도 하고, 팍팍하고 비극적인가 하면 그럼에도 무겁게 착 가라앉지않는 가벼움과 해학같은 게 있기도 하다.

이야기는 구성과 전개 때문에 언뜻 복잡한 것 같은 양상을 띄기도 하지만, 반대로 그런 것 치고는 별 내용이랄까 굴곡 같은 게 없어 보이기도 한다.

뭔가 대단한 갈등과 해소가 있는 것 같지만, 그건 이야기 전개에 이끌려 그런 느낌이 드는 것이지 곰곰히 따져보면 솔직히 의문 스러운 부분들이 꽤 크게 눈에 띄기도 한다.

뭔가 상반된 것들이 동시에 느껴지는 소설이기에, 딱 잘라서 좋으니 나쁘니 하며 뭐라 말하기가 쉽지않다. 이야기에 담긴 드라마나 그걸 담아낸 구성, 풀어내는 전개 뿐 아니라 문장력이라 할만한 부분에서도 그렇다. 시점 등이 다소 모호하게 일부러 헷갈리게 만드는 식으로 쓰여진 면이 있어서다.

어떻게 보면 참 실험적인 소설같기도 하다. 저자가 스스로 하려는 얘기, 그걸 전하는 방식을 이렇게 해도 통할까 얼마나 통할까를 시험하는 느낌이다.

다행히 그게 독자를 너무 부담스럽게 하지는 않는다. 비교적 쉽게 잘 읽히며, 이야기도 따라가기 어렵지 않다.

다만, 여러 면모들 때문인지, 호불호를 따지기는 좀 애매하다.



*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