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에 대한 이론
이하진 지음 / 열림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사람에 대한 이론’은 씁쓸함을 느끼게 하는 사회적 SF 소설이다.

일단은 SF임을 내세우고 있는 이 소설은 몇가지 다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다.

가장 간단한 건 일종의 판타지로 보는거다. SF적인 소재를 가져와 상상력으로 크게 부풀려 만들어낸 이능력이란 설정은 꽤 오랫동안 인기를 끌었던 히어로물의 그것을 자연스레 떠올리게 한다. 이능력의 실제 가능성에 대해서는 딱히 따지지 않는다는 점이 그것의 연장임을 분명히 알게 하기에 더 그렇다.

다음으로는 근미래를 그린 SF로 보는거다. DNA 구조나 구성 등 꽤 여러가지를 밝혀낸 것 같지만, 정작 따져보면 별로 아는게 많지도 않은 인류가 또다시 거부할 수 없는 뜻밖의 사태를 맞이하면서 벌어지는 일은 여러 가능성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하고 그런 유사한 일이 벌어졌을때의 대응책이라든가 그럴 때에도 지켜야 하는 중요한 것, 소위 인간성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한다.

무엇보다도 이 소설은 현대 한국인들의 이야기를 강하게 담고있는 일종의 사회소설이기도 하다. 다소 판타지적인 SF 설정을 통해 이야기를 전개해나가기는 하지만, 소설 속 이야기들은 강한 기시감을 느끼게 한다. 비슷한 문제, 비슷한 상황, 비슷한 감정을 이미 느낀바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금은, 이렇게 되었을 때도 니네는 또 그럴거냐는 일종의 질타같은 게 느껴지기도 한다.

젊은 작가다. 어쩌면 그렇기에 근래의 문제들을 더 크게 느꼈던 것일지도 모른다. 그런 경험이 이런 소설을 낳게 하지 않았나 싶다. 지금의 이야기를 꽤 SF로 잘 써냈다.

한숨이 나오는 시대다. 그러나, 근래에 있었던 것 같은 문제들은 과거에도 있었고, 어쩌면 또한 미래에도 있을 것만 같다. 그것이 차마 어쩔 수 없는 씁쓸함을 느끼게 한다.



*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