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를 사용한 조작의 역사 - 권력의 도구로 전락한 숫자들
앙투안 울루-가르시아.티에리 모제네 지음, 정수민 옮김 / 북스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앙투안 울루-가르시아(Antoine Houlou-Garcia)’와 ‘티에리 모제네(Thierry Maugenest)’의 ‘숫자를 사용한 조작의 역사: 권력의 도구로 전락한 숫자들(Le Théorème d’hypocrite)’은 수학의 부정적인 일면을 잘 보여주는 책이다.

이제는, 설사 그것에 가담했거나 관련 내용을 파헤친 것은 물론 수학을 깊게 공부한 사람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최소한 통계라는 게 얼마나 주먹구구식이며 제 입맛대로 변조되어 이용되는 것인지를 대다수가 이해는 못할지언정 사실로서 알고는 있다.

통계에 해석을 붙이는 것은 물론이고, 통계를 어떤 방식으로 낼 것인가 뿐 아니라, 심지어는 원시 데이타를 수집하는 단계에서부터 특정 결과에 유리하도록 조작과 편견의 주입이 가능하다는 것을 여러 문제들을 통해 본 적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것들은 대부분 최근의 것들만이 유의미하게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훨씬 더 오래 전부터 그러니까 거의 수학이라는 게 시작됐을 때부터 자행되어왔다는 걸 이 책은 말해준다.

위대한 철학자로 유명한 피타고라스와 플라톤이 수학을 이용해 저지르려고 했던 일들은 그들의 철학자로로서의 존중까지 거부감을 일게 만들 정도로 충격적이며, 애초에 수학이란 순수 학문으로써가 아니라 선동과 세뇌를 위한 도구로써 발전한 것이었나 하는 일종의 혐오감까지 일어나기도 한다. 수학을 이용해온 역사적 사실들이 현대의 역겨운 정치인들을 강하게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의 대부분은 악의적인 사용과 극명한 수치가 불러일으키는 정당하다는 또는 올바르다는 착각에서 비롯한다. 그것은 그러한 결과에 이르른 과정과 사용된 데이타, 그리고 결론 도출 방법까지를 모두 면밀히 따지지 않고서는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를 쉽게 간파해내기 어렵다.

그렇기에 앞으로도 정치, 경제 분야에서는 지들이 전문으로 수학하지도 않은 숫자 놀음을 계속 하면서 모두를 속이고 이익을 취하려 할 것이다. 숫자는 언뜻 확고해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원 구조라던 사고의 생존자가 실제론 최종 36%밖에 안되는 처참한 수준이었던 것만 보아도 겉으로만 드러난 수치가 사실과 진실을 올바로 전해주는 것은 전혀 아니다. 그 뒤에 뭐가 있는지 들여다보고 판단할 수 있는 의심과 지혜를 가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



*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