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충우돌 청춘 수학교실 - 읽다 보면 수학의 기초가 쌓이는 신기한 라이트노벨
라이이웨이 지음, 김지혜 옮김 / 미디어숲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이이웨이(賴以威)’의 ‘좌충우돌 청춘 수학교실: 읽다 보면 수학의 기초가 쌓이는 신기한 라이트노벨(超展開數學教室: 數學宅 X 5個問題學生, 揪出日常生活裡的數學BUG)’은 수학을 재미있게 담아낸 책이다.

수학은 어렵다. 이건 개인차 따위가 아닌, 결코 부정할 수는 없는 진실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이유 중 하나는 수식이라고 하는 표현방법 때문인데, 원래는 복잡한 문제를 간결하게 정리해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그 변화 과정 역시 따라가기 쉽게 하기 위한, 그러니까 수학을 좀 더 쉽게 다루기 위한 방법이다만 워낙에 수학이 많이 발전하면서 관련 지식이 많아졌고 그러다보니 이미 널리 알려졌다고 할만한 것들은 과감하게 설명을 생략하기 일쑤이다보니 사전지식을 알고 알아챌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이게 대체 무슨 외계 주문인가 싶지 않을 수가 없기 마련이다.

그렇다보니 자연히 수학은 어려운 것이라는 인상을 갖게되고 잘 접하지 않게 되며, 진도가 나갈수록 더욱 모르는 게 많아져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결국 수포자라는 마땅한 결론에 높은 확률로 다다르게 된다.

그래서 최근에는 그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좀 더 풀어놓는 식으로 수학을 다루는 책들도 꽤 나오고 있는데, 이 책도 그런 추세를 따른 수학 대중서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거기에, 라이트노벨임을 내세우는 것처럼, 스토리텔링을 통해 계속해서 읽고 싶어지게 하는 요소를 더한다든가, 중간 중간 만화로 그려낸 장면을 통해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하는 등 수학책이라는 것에서 오는 거부감을 덜기위해 노력했다.

스토리텔링이 더해진만큼, 단순히 수학적 이론이나 풀이 방법만을 다루는 게 아니라 수학이 어떻게 일상과 맞닿은 면에서도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기도 해서 수학에 좀 더 관심을 관심을 갖게 만드는 것도 긍정적이다.



*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