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 원더 이야기강 시리즈 3
로잔느 패리 지음, 모니카 아르미뇨 그림, 장미란 옮김 / 북극곰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잔느 패리(Rosanne Parry)'가 쓰고 '모니카 아르미뇨(Mónica Armiño)'가 삽화를 더한 '늑대 원더(A Wolf Called Wander)'는 한 늑대의 이야기를 그린 소설이다.

동물의 입장에서 그들의 이야기를 그린 소설들은 설사 동물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더라도 대부분 인간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들이 많다. 이는 그것을 쓰는 사람이 인간이라는 어쩔 수 없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또한 그것을 읽는 사람이 인간이기에 일부러 그러는 것이기도 하다. 그래야만 더 빠져들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점은 이 소설도 마찬가지다. 실제로는 알 수 없는 늑대들의 생각 등은 상상력을 발휘해 채워넣었으며 그것들은 전형적이라 할만큼 다분히 인간적이다. 그렇기에 소설에서 늑대들이 보여주는 경쟁심이나 자만심, 욕구, 가족애, 형제간의 우애는 물론 무리에 대한 갈망 등은 인간 독자가 보기에도 쉽게 이해하고 또한 공감할 만하다.

그렇다고 이 소설이 그런 인간적인 이야기로만 꾸며져 있는 것은 아니다. 애초에 이 이야긴의 근간이 된 것부터가 무려 1,600km나 되는 먼 거리를 이동해 새로운 보금자리를 꾸렸던 늑대 '저니(여행)'의 여정이었기 때문이다.

이 소설은 저니가 왜 그렇게 먼 거리를 달려 새로운 곳으로 갔던 것인지를 무리간 충돌과 재해라는 것을 통해 풀어낸 것이다. 그러면서 오랫동안 늑대를 연구하며 알게 된(더 정확하게는 관찰된) 사실들도 같이 녹여내었는데, 그래서그런지 소설에서 늑대들이 보이는 무리행동이나 다른 동물과의 교감같은 부분들은 얼핏 다소 판타지스러워 보이면서도 상당히 사실감있게 다가오기도 한다. 늑대를 그린 이야기 중에서는 가장 진실에 가까운 생태를 담았다고 하니 이런 점은 믿고 봐도 될 듯하다. 이에 맞춰 사실적으로 그려낸 삽화도 훌륭하며 잘 어울린다.

대신, 그런 부분에 신경을 써서 그런지, 이야기책으로는 좀 아쉬움도 있다. '날쌘돌이'라고도 불리는 주인공 '원더'의 시점에는 나름 기승전결을 갖추고 있긴 하나 그 외 늑대들의 이야기는 완결성이 좀 부족하기 때문이다. 진짜 늑대의 모습을 담으려고 한 생태 소설이라는 점, 원더의 시점으로 그린 1인칭 소설이라는 점이 가진 한계가 아닌가 싶다.



* 이 리뷰는 북촌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