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사냥꾼의 노래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65
알렉스 쉬어러 지음, 윤여림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렉스 시어러(Alex Shearer)’의 ‘구름사냥꾼의 노래(The Cloud Hunters)’는 매력적인 SF 판타지 세계를 그린 소설이다.

이 소설은 마치 디스토피아처럼 망가진 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지구는 폭발해버려 조각조각으로 깨어졌고, 그렇게 조각난 땅들이 공중에 떠서 작은 섬들로 이뤄진 곳에 사람들은 간신히 정착해서 살고있다.

이렇다보니 이 세계에서 가장 귀한 것 중 하나가 물이 되어버렸다. 사실상 땅이란게 없어지면서 강도 없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겨난 게 구름사냥꾼이다.

구름사냥꾼은 말 그대로 구름은 사냥하는 사람들, 구름을 찾아 그를 압축해서 물을 모아 파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늘 하늘을 나는 배 위에서 살면서 새로운 곳으로 구름을 찾아 돌아다니며 생활한다.

나름 유복하게 살고있는 주인공 크리스찬은 그들의 삶을 동경한다. 가보지 못했던 곳에 가고,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보는 볼 수 있는 모험을 떠나고 싶은거다. 그런 그에게, 제닌이라는 아이가 전학을 오면서, 기회가 생긴다.

하늘을 나는 섬이라는 설정은 언제 봐도 흥미롭다. 이 소설은 그걸 확장해서 아예 하늘에서 살아가는 환경을 만들어냈는데 그렇게 보여주는 요소 하나 하나가 굉장히 매력적이다. 그건 단순히 소재만이 그런 게 아니라, SF와 판타지를 절묘하게 잘 섞어냈기 때문이기도 하다.

지구 대폭발이나 그로인해 바뀐 생활환경, 그리고 귀해진 물을 얻기 위해 구름을 사냥한다는 것은 꽤나 SF적이다. 왜 땅들이 공중에 떠있는 섬이 되었는지, 배를 타고 하늘을 누비는 것이나 하늘 수영같은 것도 궤도 이탈로 인해 낮아진 중력을 통해 나름 그럴듯하게 여기게 한다.

반면에 하늘해파리나 하늘고래같은 신기한 생물들은 다분히 판타지에 가깝다. 비행기가 아니라 굳이 ‘배’를 등장시킨 것이나, 단순한 압축기를 이용해 물을 수집하는 등 스팀펑크스러운 면모도 SF보다는 판타지에 더 가깝다.

이렇게 두가지가 섞여있지만 그게 서로 잘 어우러져 있기 때문에 소설에서 보여주는 세계가 정말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세계관 설명과 번갈아가며 나오는 소년의 모험과 성장, 그리고 사랑도 꽤 볼만하다.

마치 현실의 일부 문제들을 하나씩 떼어내 만들어 놓은 듯 보이는 소설속 사람들의 모습은 문화나 관념, 그리고 사회에 대해서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기도 한다.

후속작(Sky Run)에서는 또 어떤 세계와 이야기를 보여줄지 기대된다.

번역은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은데, 다만 용어 번역에선 아쉬움이 있다. 어떤 건 한국어로 번역을 했는가 하면, 어떤건 영어를 그대로 음차해서 적었기 때문이다. 이게 분위기의 통일성을 깨친다. 아무리 번역하기 어렵대도 좀 너무 쉬운 길을 택한 게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