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와 일상을 정리하는 새로운 방법 Notion - 에버노트, 원노트, 블로그, Wix, 엑셀 등 생각 정리부터 업무 생산성, 협업 관리 도구를 노션 하나로!
이해봄.전시진 지음 / 제이펍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노션’은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생산성 도구 노션의 사용법을 담은 책이다.

노션(Notion)은 일종의 노트 도구다. 첫 대면에 에버노트의 동류란 인상을 받았다면 딱히 틀리지는 않았다는 말이다. 이런 도구들이 의례 그렇듯 노션도 웹 브라우저는 물론 데스크탑과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정보는 클라우드에 저장된다.

에버노트와 동류라고 했지만, 좀 더 들여다보면 노션만의 특징도 보인다. 단지 노트가 아니라 그 외의 것들도 이것 저것 섞여있기 때문이다. 기본은 노트라는 틀을 유지하지만, 그 안에서 다양한 편집 뿐 아니라 계산 등도 가능하고, 블록이란 걸 이용해 다양한 추가기능을 쓸 수도 있어서 단순히 노트라기 보다는 입맛에 맞게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는 블로그 툴이나 사용성을 개선한 상용 제품인 컨플루언스(Confluence)같은 위키 같기도 하다.

GUI를 이용해 문서 작성과 수정도 워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처럼 편리하고, 엑셀처럼 강력한 기능까지 갖추었다. 게다가 그런 많은 것들을 모두 자기만의 특성으로 잘 갈무리해 담았다. 노션에서는 데이터베이스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그런 것도 모두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있다는게 장점이 아닐까 싶다.

여러 도구들의 장점을 갖고 있는 만큼 노션은 다양한 분야에 사용할 수 있을 듯하다. 간단한 문서를 만들거나, 그걸 블로그 같은 일종의 출판에 사용할 수도 있고, Board나 Calendar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중복되는 데이타를 한데 모아 정리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책은 그런 노션의 사용 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잘 담았다.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비교적 어려운 내용까지 담았고, 그것들을 예제와 함께 차례로 풀어냈기 때문에 이해하기도 좋다. 관심이 있던 사람이라면 처음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