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승마 기술 교과서 3 - 고급 플랫워크 · 교정 훈련 · 승마 스트레칭 ㅣ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제인 월러스.페리 우드.린다 피어스 지음, 김은지 옮김, 김수현 감수 / 보누스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제인 월러스, 페리 우드, 린다 피어스의 ‘승마 기술 교과서 3’은 문제가 생겼을 때의 대처법과 기승자를 위한 운동을 담은 책이다.
1, 2편에서는 말을 타기위해 준비해야하는 것과 말을 타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었다면, 3편에서는 앞편을 보충하는 내용 즉 플랫워크에서 문제가 있었을 때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또 말이 문제 행동을 보일때는 어떻게 바로잡아야 하는지 등을 다룬다.
플랫워크는 말의 유연성과 균형 감각을 높이고, 기승자의 부조에 잘 반응하도록 하기 위해 하는 훈련이다. 때문에, 말이 잘못된 행동을 하거나 할 경우 방치하지 말고 바로잡아주어야 한다. 그래서 막 시작했을 때는 몰라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말의 상태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조정할 필요가 있다.
그를 위해, 먼저 말이 보일 수 있는 다양한 문제 행동들을 예로 들고, 그것의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고쳐야 할지를 설명한다. 보면 생각보다 다양한 문제들이 있는데, 일부는 세세한 차이다 싶은 것도 있어 그만큼 기승자가 말의 상태에 대해 잘 알아챌 수 있어야 겠다는 생각도 든다. 이는 말의 문제 행동을 바로 잡기 위해서도 마찬가지다.
플랫워크와 말 행동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보다보면, 말을 다룬다는게 얼마나 까다롭고 알아야 할게 만은지를 새삼 알 수 있다.
책에는 마지막으로 기승자를 위한 운동을 소개했는데, 잘못된 자세로 몸이 틀어지는 것을 막거나 유연성을 길러 부상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다. 말을 탄다는 건 꽤 많은 체력과 근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것을 기르기 위한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도 소개한다. 단순히 말에 대한 내용 뿐 아니라, 말을 타는 기승자를 위한 내용도 함께 실은 점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