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Q84 1 - 4月-6月 1Q84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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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_란 이름만 듣고 출간 전에 예약 구매를 하게 된 1Q84. 너무 느리게 책을 읽는 탓에 다 읽고 책을 덮으려 하니 벌써 베스트 셀러가 되어 있다;; 선(先)인세만 해서 10억을 받았다는 이 책은, 그의 이름값을 톡톡히 하고도 남을만한 작품이라는 생각을 했다. 

먼저, '상실의 시대','해변의 카프카'보다 훨씬 더 쉽게 읽혀서 우선 좋았다. 이 분 책이 워낙 어려우셔야지;;

'공기 번데기' '빅 브라더' '리틀피플' '퍼시버' '리시버' '도터(daughter)' '두 개의 달' 조지오웰 1984년에서 따온 1Q84라는 발상 등등  어느 것 하나 버릴 것이 없었던, 놀라움의 연속,,, 읽으면서 계속 '도대체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을까?'란 생각 많이 했다

거기에 생소한 발상을 독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자세히 묘사해주는 센스까지, 그래서 주인공과 주인공들이 활보하고 다니는 거리 등이 내 머릿 속에 그대로 그려지는 듯 해서 소설가들이 자세히 글을 묘사하는 이유를 이 책을 통해 제대로 알게 되었다...

그나저나 2권이 끝이 아니라 지금 열심히 집필 중이신 하루키 님이 내년 여름 쯤 3권을 출판하실 계획이시라는 데 뭥미?;;; 난 끝난 줄 알았는데.... 열린 결말인 줄 알고 지금부터 생각을 정리해보려고 했건만;; 

P41. 맑은 밤하늘을 보면서 다른 사람보다 먼저 새 별을 찾아낸다는 건 가슴 뛰는 일이지. (그냥 요 부분은 내가 맑은 밤하늘을 바라보는 걸 좋아하니깐)

p43. 글쓰기를 좋아한다는 건 작가가 되려는 사람에게 무엇보다 소중한 자질이야. (나도 작가가 되고 싶어하고, 글쓰는 걸 게을리 하지만 좋아는 하니깐)

p253. "뭔가로 보이지 않는다는 건 결코 나쁜 일이 아니지. 요컨대 아직 틀에 박히지 않았다는 얘기니까." (난 점점 '교사'처럼 보이고 있다. 잔.소.리.대.마.왕. 어서 탈피해야해;;;틀에 박힌 잔소리꾼에서 벗어나기//)

p505. 후카에리와 대화할 때면 이따금 이렇게 된다. 자신이 어떤 맥락에서 이야기를 했는지, 문득 흐름을 잃어버린다. 갑작스레 강한 바람이 불어와 연주하던 악보를 날려버리듯이. (2권을 다 읽고 덮을 때까지도 도무지 이 아이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짐작할 수가 없다. "퍼시버"님이라는 데... 뭥미)

p515. 수혈 거부의 교리는 '증인회' 어린이들에게 가장 먼저 머릿속에 주입되는 일이다. 신의 가르침에 어긋나는 수혈을 해서 지옥에 떨어지기보다는 청정한 몸과 영혼인 채로 죽어 낙원에 가는 것이 훨씬 더 행복하다. 아이들에게 그렇게 가르친다. 거기에 타협의 여지는 없다. 지옥에 떨어지느냐 낙원에 가느냐, 길은 그 둘 중 하나뿐이다. 아이들은 아직 비판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 그러한 논리가 사회통념상으로, 혹은 과학적으로 올바른 것인지 아닌지 알지 못한다. 아이들은 부모에게서 배운 것을 그대로 믿는 수밖에 없다. 만일 내가 어린 아이였을 때 수혈이 꼭 필요한 상황이 닥쳤다면, 나는 부모의 지시대로 수혈을 거부하고 그대로 죽는 길을 택했을 것이다. 그리고 낙원인지 어딘지 영문 모를 곳으로 실려갔으리라.  


p547. "어쩌면 그저 단순히 그곳에 가보고 싶었던 거 아닐까? (중략) 그건 홍역 같은 거야. 그래서 남에게 그 열정이 어디서 나왔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어. (세상에는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그런 일들이 너무 많아. 나에게는 너무도 당연해서 풀어서 설명할 수 없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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