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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간을 쭉 둘러보다가 나는 정아은의 <잠실동 사람들>에 눈길이 멈추었다.

 

 나는 한겨레문학상과 같은, 꽤나 검증된 문학상을 신뢰하는 편이다. 그래서 2013년에 한겨레문학상을 수상한 정아은의 새 작품이라는 소개글을 신뢰하고 싶어졌다.

 

 

 <잠실동 사람들>의 간략한 줄거리를 읽고서 어쩌면 이 소설이 지금의 교육 현실을 적정한 거리에서 그리고 있지는 않을까 궁금해졌다. 시간이 흐를수록 높아만 가는 요즘 학부모들의 교육열을 ‘비정상’이라는 프레임 안에서 그려내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일종의 이유나 공감대를 표현해주지는 않을까하는 기대감. 이 기대감 하나 만으로 <잠실동 사람들>을 주목하는 신간으로 고르고 싶었다.

 

 잠실동 주민들은 과연 한국의 교육현실에 대한 일침을 가할 수 있을까.

 

 

 

 

  나는 소설가 김성중을 좋아한다. 그녀가 서사를 이끌어가는 방식을 좋아한다. 그녀의 첫 번째 소설집 <개그맨>울 구매하게 된 것도 작가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며, 수록된 작품들은 그 믿음을 배반하지 않았다. 김성중에게는 상상력을 개연성 있게 밀고 나갈 수 있는 힘이 있다. 그것은 서사의 빈틈을 최대한 줄여나가려는 작가의 노력에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표제작 ‘국경시장’을 젊은작가상 작품집에서 이미 읽었다. 액자형 소설로 구성된 이 소설은

국경시장이라는 가상의 공간을 실제처럼 그려낸다. 쾌감과 타락을 동시에 진행시키는 인간의 탐욕을 주제로 흡입력 있게 서사를 구성하여 무척 놀랐던 기억이 난다.

 

 며칠 전 교보문고에서 확인한 이 소설의 커버에는 문학평론가 신형철의 한 문장이 적혀있었다. 나는 그 문장에 동의했다. 나는 김성중에게 이야기를 설계하는 재능이 있다는 사실을 의심하지 않는다.

 

                                        확실히 이 작가가 구축한 세계관에는 독자가 들어갔다 나올 만한 가치가 있다.

 

 

 

 

단 한 권의 책을 이야기하더라도 평생 기억에 남을 책을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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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디어' 김숨이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 이미 몇 차례 우수작으로 선정되었기에 김숨이 올해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는 사실은 그리 놀랍지 않았다. 

 

 책 소개로 실린 심사평에 인상깊은 부분이 있어 옮겨본다.

 

"자칫 진부할 수 있는 소재를 가지고, 이 정도 시의적절하게 깊이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작가적 역량을 높이 평가했다.

 

 소설가로서의 김숨은 2010년대의 한국 현실에 가장 밀착한 형태로 글쓰기를 하고 있다. 나는 그렇게 본다. 그녀가 보여주는 현실이 어떠했는가. 차별없이 자신을 길러준 계모에게 국수를 정성스럽게 만들어내는 따스함이 남아있는 현실(「국수」). 엄마의 장례를 위해 고향인 옥천으로 가는 길에 자매가 나누는 슬프고 안타까운 사연들(「옥천 가는 날」).

 

2015년 이상문학상 수상작에서는 어떤 인물들이 나타나 독자를 흔들 것인가. 그녀는 깊이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가장 뛰어난 역량을 지닌 소설가다. 동시에 문단에서 가장 활발한 소설가 중 한명이다.

 

김숨 「국수」서평: http://blog.naver.com/purify0406/100173490990

 

 

 

 

  문학동네는 단단히 결심한 모양이다. 파트릭 모디아노의 책을 낼 수 있는 만큼 최대한 신속하게 내겠다고.

 

  마치 파트릭 모디아노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할 것을 이미 예감한 것 같은 기세다. 12월에 「지평」이 나왔는데 한달 만에 소설 두 권이 추가로 발간되었다. 하나가 「팔월의 일요일들」이고 다른 하나가 「추억을 완성하기 위하여」다. 두권 모두 문학평론가로 유명한 불문학자 김화영 교수가 번역을 맡았다.

 

  모디아노의 소설을 연달아 읽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했다. 신간평가단에서 이 책도 읽으면 좋겠어서 추천해본다.

 

 

 

 

 

 

책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는 리뷰에 남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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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소설을 지켜보는 독자라면 탐낼 수 밖에 없는 소설이 12월에 발간되었다. 소개글만으로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젊은 소설가 13인이 참여했는데, 낯익은 이름들이 보인다. 박솔뫼에서 시작하여 백수린과 정지돈을 거쳐 황현진으로 마무리되는 소설이다.

 

<첨벙>이라는 소설집 제목부터 흥미로운데, 소재도 '중독'이란다. 동시대를 함께 하는 젊은 소설가들은 어떤 중독을 보여줄까. 팔색조처럼 다가올 그들의 매력이 독자들을 이야기 속으로 중독시킬 수 있을지 자못 궁금해진다.

 

한 가지 더. 13명의 젊은 소설가 중에서도 최정화의 소설이 눈길을 끈다. 그녀의 창비신인문학상 수상작을 흥미롭게 읽었던 터라 이번 작품도 기대가 된다.

 

 

 

 

나는 파트릭 모디아노의 소설에 대해서 세 개의 문장만 적을 것이다.

 

1. 나는 모디아노의 소설을 아직 읽지 못했다.

 

2. 갑자기 모디아노에 대한 관심이 생긴 것은 단언컨대 노벨문학상 때문이다.

 

3. 이 작품은 모디아노 소설들의 특징을 견지하고 있으면서도 기존작들과 차별성을 띤 놀라운 작품이라고 한다.

 

 

 

 

한 해를 시작하는 날에 서점에 들렀다. 읽고 싶은 책들을 찬찬히 살피던 중, 손아람의 장편을 집어들었다. 홍보 문구는 이렇게 시작한다.

'느슨하게 말하자면 이 이야기는 수십 명의 사람들에 의해 쓰였다. 엄밀하게 말하자면 이 이야기는 결코 소설이 아니다.'

고개를 갸우뚱하며 책을 잠깐 살펴보니, 이건 정말 소설이라 할 수 있을지 애매한 장르다. 빼곡이 적힌 일화들이 하나의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 듯하다.

그와 나 사이에 11년의 간격이 있지만, 재밌게도 우리의 모교를 둘러싼 상황은 그리 많이 변한 것 같지 않다. 조만간 길게 리뷰를 달고 싶어졌다.

 

 

 

민음사에서 박솔뫼에게 "지금 우리 문단에서 가장 주목받는 신인 작가"라는 수식어를 붙여주었다. 실제로 맞는 말이다.

 

그럼에도 그녀의 작품을 읽지 못했기에 극명하게 호불호가 갈리는 다른 독자들의 반응이 신기하기만 하다.

 

이 작은 공간에 말을 썼다가 지우기를 여러 번 반복한다.

 

작품을 읽고 나서 이야기하기로 결심한다.

 

 

 

 

 알라딘 서재에 쓰는 첫 글이다. 소감을 쓰기로 했다.

 

 신간평가단을 신청하고 한동안 소식이 들려오지 않았다. 나는 떨어진 줄 알았다. 어떤 착오가 있었는지, 12월 31일에 신간평가단 관련 공지사항 문자를 받았다. 그제서야 신간평가단이 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새해 선물을 받은 기분이었다.

 

 처음 평가단 활동을 하다보니 어떤 스타일로 리뷰를 써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 평가단 활동에도 몇 가지 규칙이 있음을 알게 되었고 링크 붙이는 것부터 해서 새롭게 터득해나가는 중이다. 괜히 욕심이 생긴다. 뭔가 깔끔하고 근사한 글을 쓰고 싶어지는 욕심이다.

 

 한동안 국내 소설 위주로 읽다가 최근에는 세계문학, 명작 위주로 읽는 중이다. 신간평가단이 되었으니 이번 기회에 독서 스펙트럼을 넓히고 싶은 바람이 있다. 장편소설이 선정되었으면 좋겠다. 진득하게 앉아서 장편소설을 읽는 버릇이 들지 않아 힘겹긴 하지만.

 

 다른 평가단 분들의 글을 읽으니 어떤 자신만의 다짐이나 원칙을 세우는 분들이 계시더라. 나도 몇 마디 적어보자면, 이번 신간평가단 리뷰에서 개인적인 이야기를 많이 넣을 생각이다. 소설과 관련하여 떠오르는 생각들이나 유사한 일화들을 덧붙이고 싶다. 무엇보다 리뷰를 분석가처럼 쓰지 않고 만담꾼처럼 쓰고 싶은 열망이 크다. 이번만큼은 가벼운 농담도 곁들여가며 즐겁게 쓰고 싶다.

 

 새해에 이런 기회가 주어져 무척 기쁘다.

즐겁게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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