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boys From Hell
판테라(Pantera) 노래 / 워너뮤직(WEA) / 1990년 1월
평점 :
품절


80년대 후반 미국의 헤비메틀 시장은 사상 유례없는 초호황을 누렸다. 하루에만 수백개가 넘는 밴드가 결성, 해체되었으며 팬들의 호응으로 그 양적 팽창은 극단으로 치닫게 된다. 그러나 보름달은 곧 일그러지는 법이고, 정상또한 반드시 내리막길을 남겨두는 법이다.

90년대가 되어도 똑같은 음악을 변함없이 양산해내는 메틀씬에 팬들은 하나씩 둘씩 고개를 돌리기 시작했고, 보다 '다양한 맛'을 갈구하던 이들앞에 등장한 너바나와 얼터너티브는 90년대판 '수어지교'에 비유될 수 있었다.

주류 락씬이 이와같은 구조적인 변화를 겪었다면, 이른바 그 구조조정에서 살아남은 몇몇 메틀씬은 자체적인 생존방식을 모색하며 환골탈태하게 된다. 그리고 이것은 판테라라는 밴드를 통해 구체화되기에 이른다.

압도적인 우위에 있는 무게감과 연주력, 그리고 작곡에 있어서 전혀 새로운 방식의 어프로치, 안티 크라이스트로 대변되던 기존 메틀밴드들과는 확연히 다른 밴드의 아이덴티티...너바나가 그러했듯 판테라 또한 어떤 면으로 보나 성공은 필연적일 수 밖에 없었다.

2기타로 운영되던 기존 메틀밴드들의 일반적인 시스템과 달리 판테라는 1기타로 그것이 가질수 있는 메리트(=면도날같은 깔끔함)를 훌륭하게 살려내었다. 그와 동시에 다운피킹에 의한 중량감있는 리프메이킹 면에서도 다른 2기타 메틀밴드들에 비해서 전혀 움츠러듦이 없을 정도로 두둑한 베짱도 느껴진다.

무엇보다 경탄할만한 부분은 역시 필립 안젤모라는 보컬리스트의 역량일 것이다. 스래쉬메틀 싱어로서의 기교와 파워는 말할것도 없고 청중을 쉴틈없게 만드는 과격한 스테이지 액션, 마초이즘에 중독된 듯한 태도와 스터프. 판테라를 처음 접하게 되는 사람이 느끼는 것은 바로 '에너지', 그것이다.

판테라 그자체를 상징하는 것이라과 봐도 무방한 첫곡 'Cowboys From Hell'은 말 그대로 그들의 모든 재능이 총집결 되어있는 넘버다. 시퀀싱을 이용한 현대적인 사운드의 시도, 이전의 메틀에 뒤지지 않는 부루털리티, 곡 후반부에 나타나는 그들만의 색깔 확연한 전개방식... 이후 연결되는 트랙들 역시 각자의 차별성이 분명히 나타나 앨범은 좀처럼 지루함(그것을 상상조차 할 수 있겠는가)을 느낄 수가 없다. 'Cemetery Gates'에서 잠시 템포조절을 한 후 이들은 앨범이 끝날때까지 질주를 멈추지 않는다.

90년대 초중반, 미디어가 주도했던 '메틀 왕따시키기' 분위기 속에서 끝까지 매니아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자신들의 생각이 옳은것임을 시각적으로 분명히 확인시켜준 밴드 판테라. 판테라가 있기에 메탈은 영원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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