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스토리 - 양자역학 100년 역사의 결정적 순간들 퀀텀 시리즈
짐 배것 지음, 박병철 옮김, 이강영 해제 / 반니 / 201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The Quantum Story (퀀텀스토리)

저자: Jim Baggott https://en.wikipedia.org/wiki/Jim_Baggott

1957 3 2일 영국 버크셔 리딩에서 출생. 1978년 맨체스터대 학사. 그 후 옥스퍼드에서 화학물리학으로 박사. 리딩대학교에서 교수로 지내다 다국적 기업 쉘 석유회사에서 근무. 몇 년 후 회사에서 나와 컨설팅과 과학 작가로 활동 중. 지금까지 모두 아홉 권의 책을 출판함.


양자스토리의 부제목은 A History in 40 moments(번역본에서는 양자역학의 결정적 순간들이라고 번역하였다)이듯, 이 책은 40장으로 되어 있다. 저자는 이 40 장 안에 1900년부터 2000년대까지 물리학자들이 어떻게 원자와 그보다 더 작은 세계를 이해해왔는지 담아 놓았다. 저자가 글머리에서 이야기했지만 단 한권의 책으로 양자역학의 역사를 다 펼칠 순 없다. 이 책 맨 뒤에 참고문헌으로 나오는 약디쉬 메라(Jagdish Mehra)와 헬무트 레헨베르크(Helmut Rechenberg)가 집필한 양자역학의 역사적 발전(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Quantum Theory)”만 해도 4권으로 되어 있다. 양자역학을 배우는 것도 단순히 책 한권을 독파하는 걸로는 부족하다. 하지만 책이 너무 두꺼우면 독자들이 싫어한다는 걸 너무 잘 알고 있던 저자는 양자역학이 발전해 오면서 가장 중요했던 순간들을 40장으로 나눠 양자역학을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그래서 박병철 교수가 부제를 이렇게 바꿨는지 모르겠다)을 한 물리학자들의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양자역학을 설명하거나 그 역사를 이야기해주는 대부분의 책들은 1940년대 이전 이야기만 기술하거나 아니면 양자역학의 해석 문제를 다루지만 이 책은 양자역학이 탄생한1900년부터 양자역학의 가장 까다로운 문제와 관련한 2000년대 실험과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이 결합하면서 태어난 문제아인 양자장이론의 발전과정, 쿼크의 탄생, 표준모형의 등장, 그리고 마지막에는 우주로 확장되는 양자적 우주론까지, 양자역학을 대단히 폭넓게 조명한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양자역학의 진면목을 제대로 보여준다. 원래 전공은 화학물리이지만 양자역학을 넘어서 양자장론, 핵물리, 입자물리, 초끈이론까지 이어지는 저자의 관심에 경의를 표한다.

디트리히 슈바니츠(Dietrich Schwanitz)교수는 교양을 사람이 알아야할 모든 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역사, 문학, 철학, 언어, 미술, 음악, 건축…… 많은 리스트에 과학은 종종 빠질 때가 있다. 과학은 제너럴리스트들의 서고에는 있을 필요가 없고 스페셜리스트나 보면 되는 아니다. 인문학의 교양 못지 않게 수학과 과학은 인간 지성의 하나의 기둥이다. 과학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과학을 소개한 교양서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퀀텀스토리> 두께가 조금 두꺼운 빼면 일반인이 읽기에 그리 어렵지는 않다. 양자역학을 세우는 뼈를 깎는 노력을 기울인 인간들의 지성의 자락을 엿보기 원한다면, 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