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이해하는 현대사상 그림으로 이해하는 교양사전 1
발리 뒤 지음, 남도현 옮김 / 개마고원 / 200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에는 어디 프랑스 저자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일본의 집필 그룹이라고 한다.  

현대 사상을 형성하는 데 크게 영향을 준 50여명의 사상가들을 정말 아주 간략하게 그림을 덧붙여서 설명해 주는 책이다. 하지만 이 사람들의 사상을 단 몇 페이지로 다 설명할 수 있다는 건 원래부터 불가능했을 터, 이 책에서 동기를 얻거나 자극을 받고 이 사상가들이 쓴 책을 고통을 감내하고 대하리라, 마음 먹기만 해도 이 책을 쓴 저자들의 목적은 이뤄진 셈일 거다.  이 책을 산 이유도 실은 현대사상가들에 대한 가이드북이 필요했기 때문이니까. 

이 책을 읽다가 놀란 점 하나. 러셀이야 유명한 수학자이면서 철학자, 문학가이기도 하니까 굳이 러셀의 수학 이론 외에도 다룰 게 충분하지만 노벨상까지 받은 유명한 물리학자인 프리고진을 현대사상가에 포함시켜 놓았다는 점이다. 내 생각에는 그 외 다른 물리학자도 있는데 왜 굳이 통계역학으로 유명한 프리고진을 다뤘을까 하는 점이다. 하긴 "엔트로피"라는 말이 주는 신비함이라는 게 있긴 하니까. 아무튼 프리고진 부분을 읽으면서 깨달은 것 하나. 역시 남들이 전하는 사상가들의 생각이라는 건 결국 여러 필터를 거쳐서 전해지는 거라 절반 이하의 신빙성만 둬야 한다는 것. 결국은 힘들더라도 한 사람, 한 사람, 스스로 이해하려 해야 한다는 것. 문제는 이 책에서 다룬 사람들이 쓴 책을 번역본으로 대하여야 한다는 건데 그게 읽는 고통을 배가시킨다는 점이다.  

그래도 그런 고통, 경험할 만 하겠지? 그게 철학함일 수도 있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