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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의 자격 - 상사와 함께 성공하는 직장생활 생존전략
무로다테 이사오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이 세상에 부하가 아닌 사람이 있겠습니까? 천상천하라고 하던 과거의 왕들도 (백성의 의견이라는) 신하들의 의견을 들어야 하니 모두가 누군가의 부하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모든 이에게 적용되는 바라 생각합니다.
저자는 "
흔히 촌탁忖度이라는 말을 쓴다. 상대의 마름을 헤아린다, 입장을 생각한다는 의미다. 그것을 태도로 보이면 상대에게 안심을 준다. 또 이 사람은 믿을 수 있다 하는 생각을 갖게 한다. 신뢰는 바로 이런 것들이 쌓여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
이것이 비즈니스의 기본"이라고 했습니다.
기본적인 것, 태도에서 신뢰가 쌓인다고 했습니다. 식사에서도 사소함의 중요함을 일러주고 있습니다. "
상사가 식사를 마치기 전에 접시를 비우지 마라"했습니다. 꼭 상사가 아니라 웃사람에게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하지만 쉽게 잊고 지나가는 것입니다. 또한 "
상사가 말을 하면 젓가락질을 멈춘다. 상사의 이야기가 끝날때까지 밥이나 반찬에 눈을 빼았기지 말고 상사를 보면서 이야기를 듣는다" 했습니다. 꼭 상사라서가 아니라 인간으로 기본됨이 되어있음을 보여주어여 합니다. 보여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태도의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감사의 표시는 꼭 상사가 아니라도 항상 고마운 마음을 표시하고, 적극적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해야 합니다. 저자는 감사에도 방법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
두 번이 포인트다. 윗사람에게 무엇을 받으면 그것에 대한 감사 인사를 반드시 두 번 말해야 한다. 한번은 누구나 하기때문이다"며 "
그 자리에서 인사를 하고 다음날 다시 인사한다. 방법은 메일도 좋고, 전화나 편지도 상관없다"고 두 번을 강조했습니다. 여기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
형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진정으로 감사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이겠지요.
상대를 배려하는 기본은 경청입니다. 가장 매력적인 사람은 잘 들어주는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멍하니 듣기만 해서는 안 된다. 상대가 바라지 않는 대답을 해서도 안 된다. 상대는 내가 어떤 식으로 들어주기를 바랄까를 생각해야 한다"고 경청의 방법에 대하여 말합니다. 이런 대화의 반응은 경청의 기본적인 태도이지만 그 기본은 "
감정 표현은 자신이 아닌 상대를 위한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
메모는 상대에 대한 배려다. 따라서 이야기를 들을 때는 반드시 메모를 해야 한다"고 메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우리가 고민하는 대부분의 문제는 답이 있습니다. "
당신이 살아온 20여 년은 짧은 시간이다. 그에 비하면 인류에게는 엄청난 시간의 역사가 있다. 눈앞의 고민과 망설임은 당신이 처음 겪는 일이 아니다. 과가에도 누군가가 그와 같은 고민이나 망설임을 받드시 경험"했습니다. "
그 답을 물어 시간 낭비를 최소화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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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는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는 저자의 말이 부하 아니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
타석에 서지 않으면 방망이를 휘두를 수 없다. 방망이를 휘두르지 않으면 히트를 칠 수 없다. 타석에 서지 않고 안된다고 고개를 떨구는 것은 해보지도 않고 포기하는 것이다. 이런 상태에서는 절대 홈런이 나올 리 없다." 되고 싶은 것을 생각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을 해야합니다.
배려와 경청이 모든 것에 근본이 됨을 이 책을 통해서 다시금 보게되었습니다. 굳이 힘들게 이기려 하지말고 "
우선, 상사가 이기도록 만들어라"
덧붙임_
더난출판, 2010년 9월 초판 1쇄
덧붙임_둘
더난출판에서 받은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