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은 모든 시간을 초월하며 존재할 수 있었다. 지금도 존재한다. 그리고 모든 시간을 초월하며 계속 존재하리라. 처음 한주간 거리를 둘러싼 벽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그것뿐이다. 명쾌했다. 얇은 얼음 위에 떨어진 우유처럼 명쾌했다.

 

그러나 그것으로 충분할 수는 없었다.

 

 

'만약 이 세계에 완전한 것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벽이다' 라고 문지기는 내게 말했다 '누구라도 이 벽을 넘는 일은 할수 없어. 누구도 이 벽을 무너뜨리는 일도 할수 없지.'

 

벽은 어찌보면 그저 오랜 벽돌담처럼 보였다. 다음에 큰비가 온다면 무너져 버릴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내가 이렇게 말하자 문지기는 불유쾌한 얼굴로 나를 벽으로 안내했다.

 

'잘봐 벽돌과 벽돌의 사이 틈이 없어. 그리고 그 하나하나가 모양도 각각 다르지'

 

정말 그러했다.

 

'그리고 하나하나가 머리카락 하나 들어갈 수 없을 만큼 견고히 결합되어 있어'

 

말그대로 였다

 

'이 칼로 벽돌을 찔러 봐' 문지기는 주머니에서 큰칼을 꺼내어 내게 주었다. '흠집하나 나지않지'

 

그의 말대로 칼끝은 탁탁 소리를 낼 뿐이였고 벽돌은 이상이 없었다.

 

내가 칼을 돌려주자 그는 칼을 주머니에 넣었다.

 

'이제 알겠지? 벽은 완전해 바위도 지진도 대포도 이 벽을 무너뜨릴 수는 없어'

 

그는 마치 기념사진의 포즈처럼 벽에 한쪽 팔을 기댄 채 나를 만족스럽게 보았다.

 

 

'누가 벽을 만들었지요?' 나는 끝으로 하나만 더 질문해봤다.

 

'누구도 만들지 않았어 벽은 시작부터 있었으니까'

 

라는 것이 그의 대답이였다.

 

<next>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