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수업
민수연 지음 / 맘에드림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요 몇년간 6학년을 계속하면서 수업준비를 열심히 했었다. 매일 몇시간씩 수업준비를 하니 많이 힘들기는 했지만 예전처럼 재미있긴 했지만 이게 맞나? 이렇게 하는 게 맞나? 하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던 것 같다. 뭔가 알맹이가 빠진 느낌이랄까..
이 책을 읽으면서 '초심으로 돌아가라'라는 말이 생각났다. 교육과정부터 시작한다. 교육과정 재구성. 예전엔 교사를 힘들게 한다고 생각했었는데, 몇 번 적용하면서 재미도 있었고, 아이들도 참 좋아했다. 다양한 과목을 접목하여 하니 좀 더 의미있는 수업이 되었던 것 같다.
특히 이 책에 나오는 2장부터 8장까지의 수업들은 살아있는 수업을 보는 듯 하다. 나는 보통 한두차시의 수업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했는데, 이 책에 소개된 여러 수업들은 꽤 긴 차시로 여러 과목과 합쳐져서 시너지 효과가 큰 것 같다. 아이들에게는 평생 잊지못할 수업이 된 것 같다. 특히 꿈의 도시 과천만들기나 세상을 바꾸는 힘 수업은 내가 꿈꿔왔던 수업이었다. 수업아이디어나 연계된 모든 주제들을 보며 선생님께서 얼마나 많이 노력하고 고민했는지 알 수 있어 좋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올해 꼭 도전해보고 싶은 주제가 있다. '내 꿈을 펼쳐라'이다. 실과 1단원이 직업관련 단원이라 이 책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재구성해서 수업에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 아이들에게 단순한 재미가 아닌 의미있는 수업을 해보고 싶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답답했던 마음이 풀어지는 기분이 들었다. 몇년동안 초심을 잃고 방황했었는데, 이제 조금은 길이 보이는 듯 하다.
'교사의 생각을, 아이의 마음을 담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수업' 이 책을 아이들을 위해 노력하는 선생님들에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