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독해력 3 : 깊게 (초등 5~6학년) - 읽고 이해하며 적용하는 힘, 독해가 답이다!
박수자 감수 / 길벗스쿨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학창시절 신기하게도 책읽기는 좋아했지만 독해가 잘 안되서 국어를 어려워했다.
보통 책을 좋아하면 독해도 잘 하는데, 나는 정반대라 많이 힘들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독해력을 길러줄 수 있을까 고민이 많이 되었다.
그러다 '기적의 독해력' 이 책을 알게 되었다. 기적의 시리즈는 믿고 보는 책이었기에 이 책도 무척 기대가 되었다.
책을 보기전에는 교과서 지문으로 구성된 책일거라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그래서 더 좋았던 것 같다.
시, 이야기, 인문예술, 사회문화, 과학기술까지..다양한 주제의 교과서 이외의 글들이 수록되어 있어 아이들이 다양한 종류의 글들을 접할 수 있어 공부하기에 효과적이었다. 특히 책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는 교과서 이외의 지문들이 많을수록 더 좋은 것 같다.
첫장을 넘기면 독해 완성 계획표가 나온다. 이 책은 공부하는데 한달 정도 걸린다고 보면 된다.
하루 2장분량이다. 좀 더 욕심내서 풀면 더 짧게 걸린다. 할 수 있을만큼 계획을 세워 공부하면 된다.
이 책은 특이하게 보는 독해, 글 독해로 구분되어 있는데, 이 구성이 참 마음에 들었다.
방법을 알고 글을 읽으면 더 이해하기 쉬우니까.
보는 독해는 장르별 독해전략을 알려주는 부분이다. 이 부분에는 빨간색으로 설명이 되어 있다. 중요한 부분은 동그라미나 줄이 그어져 있다. 보는 독해부분을 먼저 정독한 후 글 독해를 풀면 내용이 눈에 더 잘 들어오고 이해도 더 잘 된다. 글 독해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유형들만 익혀도 독해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구성이 깔끔하게 되어 있다는 점이다. 보통 독해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보면 (내 경험에 비추어보면) 작은 글자로 지문이 길거나 문제가 많을 경우 부담감이 커지고 독해도 잘 안되는데, 이 책은 전혀 그렇지 않다.
글자도 큰 편이며, 줄간격도 넓은 편이어서 글이 눈에 더 잘 들어온다. 부담없이 편안하게 지문이 다가온다.
학교시험에 나오는 것과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 독해력도 기르고 학교시험에도 대비할 수 있어 일석이조이다.
'기적의 독해력'을 좀 더 일찍 만났으면 어땠을까? 그랬다면 국어를 무지 좋아했을텐데...
아이들의 독해력을 길러줄 수 있는 책 '기적의 독해력'으로 꼭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