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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학습공동체 - 나눔으로 행복하고 배움으로 성장하는
김혁동 외 지음 / 테크빌교육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교사 학습 공동체' 나에겐 생소한 말이었지만 좋은 느낌이 들었다. 왠지 교사들이 모여 학습에 관해 함께 이야기하고 발전해나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다가 보니 내가 올해 활동하고 있는 교사동아리와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좀 더 집중해서 읽었던 것 같다. 이 책에 나오는 교사학습공동체 구성모형을 따지자면 내가 활동하고 있는 동아리는 주제별에 속한다. 책에 소개된 되로 주제별 구성은 관심있는 주제로 모였기 때문에 참여도도 높고, 다양한 의견교환이 가능해서 좋은 것 같다.
이 책은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학교현장에서의 교사 학습 공동체 실천 경험들, 2부는 교사 학습공동체의 실천 전략이다. 1부는 사례중심이다. 교사들이 학습공동체를 실천하면서 느꼈던 실패나 성공경험들이 소개되어 있다. 사실 공개수업은 1년에 2번 정도하지만 형식적인 경우가 많고 경력이 많을수록 후배들이 수업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는 분위기라 수업개선에 도움이 안되는 것은 사실이다. 한 학교의 학습공동체에서 수업공개후"절대 수업에 대해 비판하지 않는다. 교사가 아니라 아이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집중해서 본다."는 원칙은 참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다. 기분이 상하지 않으면서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의 성장에도 도움을 주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그외 학습공동체를 실천하면서 느꼈던 교사들의 다양한 생각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어떻게 하면 실패를 줄일 수 있는지, 교사의 노력이 얼마나 많이 필요한지도 배울 수 있었다.
2부는 교사 학습공동체 실행을 위한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놓았다. 특히 2부의 3,4,5장은 꼼꼼이 읽어보아야한다. 무엇을 학습하고,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이면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모임에서 서로 알아가기 활동도 있어 신기하게 느껴졌다. 생각지 못했던 부분이다. 모임이 잘 유지되려면 구성원간의 친밀도도 참 중요한데 이런 사소한 부분도 놓지지 않고 쓰여져 있어 좋았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방법으로 학습토론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 아이디어도 괜찮은 것 같다. 우선 기본적으로 구성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제라 활동에 거부감이 없을 것 같다.
이 책을 많은 교사들이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해 자신의 전문성 신장과 아이들의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많은 교사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