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한국사 여행 떠나요! 5 - 조선시대 후기, 48주간의 생생한 한국사 대탐험 주말에 떠나는 한국사 여행 시리즈 5
김명선 외 지음, 나인완 그림 / 코알라스토어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빠, 한국사 여행 떠나요!' 는 한국사에 대해 좀 더 재밌게 알려줄 수 없을까 고민하다 우연히 알게 된 책이다. 
5권은 조선후기 임진왜란이후부터 강화도조약까지 담고 있다. 6학년 1학기 사회교과서 처음부터 중간정도의 내용을 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부분은 내용이 많고 공부할 것이 많아 아이들이 힘들어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그래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알려줄 수 있어 좋았다. 
이 책은 스토리텔링방식을 따른다.  역사선생님인 한탐선생님과 투덜이, 장난이, 똑똑이, 상상이 이 4명의 아이들과 과거로 시간여행을 가게되면서 겪게 되는 역사적 인물과 사건들을 자세히 알려준다. 역사적 인물과 대화도 하고, 역사적 사건을 지켜보면서 주인공인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기도 한다. 대화내용이 초등학생이라면 말할 법한 수준이라 그 부분을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 책은 사건보다는 인물중심으로 이야기가 흘러간다. 초등학생이 역사를 공부하기엔 사건보다는 인물중심의 역사책들이 이해하기 쉬운 편이다.  
아이들이 역사책이라면 딱딱할거라 생각하는데, 이 책은 그런 걱정이 없다. 이 책은 삽화가 한 몫 한다. 삽화가 매 페이지마다 있는 편이고, 내용도 빡빡하지 않아 좋다. 그렇지만 사회교과서에 나오는 지식외에 좀 더 알면 좋은 내용들로 채워져 있어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된다. 
특히 교과서에는 실학자와 저서 등 간단한 내용만 나오는데, 이 책은 실학자들에 대한 내용을 페이지를 할애하여 실어놓아 좋았다. 
그리고, 정조나 흥선대원군의 이야기도 많은 부분을 할애해놓았다. 
이 책은 각 단원이 끝날때마다 역사활동, 한눈에 정리, 00시간여행을 떠난다면? 코너가 있어 재미있는 활동과 함께 복습하고 역사적 사건에 대한 생각을 나눌 수 있어 좋았다.  특히 '~시간여행을 떠난다면?'이 코너는 역사적 장소가 설명되어 있는 페이지라 이 장소들을 주말을 통해 아이와 함께 여행을 떠나보면 좋을 것 같다. 역사를 공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관련 자료를 읽고 실제로 역사 현장을 직접 체험해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빠, 한국사 여행 떠나요!' 이 책은 한국사 예습, 복습용으로 좋은 책인 것 같다. 
아이들이 재미있게 한국사 공부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