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2 - 삼국이 발전하고 남북국 시대가 열리다 ㅣ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2
최태성 지음, 김성규 그림, 김차명, 김택수 감수 / MBC C&I(MBC프로덕션)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나는 학창시절 역사를 무척 좋아했다. 성인이 된 지금도 역사관련 책들을 자주 읽는 편이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책을 잘 읽지 않는 것 같다. 특히 역사관련 책들은 더욱더 그런 것 같다.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2권'은 역사선생님으로 유명한 최태성선생님이 초등학생을 위해 집필한 한국사 교재이다.
범위는 삼국의 성립부터 남북국시대까지이다.
1권을 먼저 읽었었는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참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었다. 그래서 2권도 기대가 컸다.
이 책도 총5교시로 구성되어 있다. 1교시는 삼국의 성립과 발전~5교시 남북국의 사회와 문화로 나누어져 있다.
각 교시의 첫페이지에 큰 삽화가 나오는데, 각 교시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 다음장은 그림연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들을 매 페이지마다 있다는 점이다.
매 페이지마다 삽화가 있다. 그림, 캐릭터, 만화, 지도, 사진 등 어느 한페이지 빠짐없이 제시되어 있다.
글자로만 되어 있으면 아이들이 부담스러워 잘 읽지 않을텐데, 삽화가 많이 있어 지루하지 않아 좋다.
2권은 1권보다 유물이나 유적관련 사진이 더 많고, 지도도 더 많이 나온다.
교과서에서 보지 못한 유물이나 유적사진이 많아 더 좋은 것 같다.
특히 만화로 구성되어 있는 부분이 훨씬 많아졌다.
글로 된 설명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쓰여져있어 이해하기 쉽지만 만화라서 더욱더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어른인 나도 재미있게 읽고 내용도 쏙쏙 더 잘 들어오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른 부분도 좋았지만 각 나라의 무덤, 역사책에서 본 백제금동대향로, 통일신라의 불교 문화유산에 대해 좀 더 분량을 할애해 자세히 설명해주는 부분도 참 좋았다. 많이 궁금했던 부분이었는데, 설명을 보니 이해가 잘됐다.
1권보다 알아야할 내용은 더 많아졌지만 훨씬 더 재미있어졌다. 아이들이 역사를 더 재미있게 느낄 것 같다.
2권도 각 교시가 끝날때마다 큰별샘의 한판정리 코너가 있다. 많은 내용을 한페이제에 깔끔하게 정리해놓았다.
복습할 때 이부분만 공부해도 된다. 그리고 역사퀴즈, 역사관련 활동들, 한국사검정시험 기출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재미있는 역사책이 나왔다니, 아이들이 무척 좋아할 것 같다.
이 책을 읽는다면 한국사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질 것이다.
역사에 대한 호기심과 즐거움을 알게해 주는 책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2권' 도 읽어보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