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1 - 역사가 시작되고, 최초의 국가 고조선이 열리다 ㅣ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1
최태성 지음, 김성규 그림, 김차명 인포그래픽, 김택수 감수 / MBC C&I(MBC프로덕션)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TV프로그램 '역사저널 그날'에 출연한 최태성선생님의 책이라 관심이 갔다.
학창시절부터 한국사에 관심이 많았던지라 누가 시키지 않아도 한국사 관련 책이나 프로그램을 자주 접하는 편이다.
나는 참 좋아하는데, 요즘 아이들은 별 관심이 없는 것 같다.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시리즈는 초등학생용 한국사 교재이다.
한국사에 관심이 많으면 알아서 찾아보고 공부하겠지만 초등학생들에게 한국사는 호불호가 갈리는 과목이다.
재미없어하고 관심없는 한국사를 어떻게 하면 잘 설명해줄 수 있을까 고민했었는데,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1권은 1교시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부터 5교시 한반도 최초의 나라, 고조선 이렇게 총 5교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많은 요소를 가지고 있다. 꼭 수업시간에 역사를 배우는 것처럼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주인공은 큰별샘과 큰별샘의 딸 주희, 다알아, 운동해, 다먹어이다. 그리고 1권에 나오는 친구들 구석희, 신석휘, 위만 등등 권별 역사관련 주변인물들이 출연한다.
아이들이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글씨크기에 다양한 삽화와 코믹한 캐릭터들, 그리고 각종 사진과 지도 등을 활용하여 재미있게 설명해준다. 꼭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역사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한 기분이 든다.
1권에서 특히 마음에 들었던 점은 구석기시대를 들어가기 전 역사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에 생각보다 많은 분량을 할애했다는 점이다. 역사가 무엇인지, 시대별 구분기준, 선사시대와 역사시대, 기원전과 기원후 역사를 배우기 전에 알아야할 개념들을 설명해주는 부분이 있어 좋았다. 기본적인 것을 알고 공부하면 좀 더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각 교시가 끝날때마다 큰별샘의 한판정리 코너가 있어 읽은 부분을 깔끔하게 정리해준다. 그 다음엔 퀴즈, 그 다음은 일기장, 숨은그림찾기 등등이 있고, 마지막장엔 한국사검정시험문제 중 초급, 중급문제가 한문제씩 제시되어 있다.
정리도 되고, 복습도 할 수 있고, 한국사검정시험도 대비할 수 있어 일석이조이다.
초등 사회(역사)교과서를 보면 한학기에 배워야할 분량이 많아 수박겉핥기식으로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거나 넘어가는 부분이 많은데, 이 책은 그렇지 않아 좋다. 초등에서 배울 수 있는 것보다 좀 더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각 시대별로 식생활, 의생활, 주생활, 도구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질문하고 답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역사를 공부하면서 아이들이 궁금해할만한 요소들, 가락바퀴로 실을 뽑는 방법이라던가, 움집짓는방법 등을 삽화를 통해 알려준다. 그런 점이 참 좋았다.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들을 많이 담고 있어 역사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좋다.
역사의 재미를 알게해주는 책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1권'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