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선 건국의 진짜 주인공을 찾아라! ㅣ 멍박사와 코파고의 역사 연구소 1
이광희.손주현 지음, 박양수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 감수 / 라임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조선 건국의 진짜 주인공을 찾아라!' 이 책은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된 책이다. 달쏭이라는 아이가 보낸 명박사에게 보낸 메일을 통해 이 책은 시작된다. 조선 건국의 주인공이라면 나도 이 책 주인공인 '반짝반짝 역사 연구소'의 명박사처럼 '이성계'라고 말했을지도 모른다. 조선을 세운 사람이니까. 하지만 이성계 혼자서 이 큰 대업을 이룰 순 없었을 것이다. 이 책은 그걸 알려준다. 반짝반짝 역사 연구소의 인공지능로봇 '코파고'를 통해.
책의 역사적 범위는 당시 고려의 상황부터 이방원 집권기까지이다. 역사적 상황 속 조선 건국의 진짜 주인공 이성계, 정도전, 이방원 이 세 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조선 건국 전 고려의 상황과 그들의 성장과정, 그리고 조선 건국 과정에서 그들이 어떤 역할을 했으며, 또 이들 사이에 관계와 주변 인물들까지 세세하게 알려준다.
박사님이 내 옆에서 조곤조곤 설명하듯이, 그리고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조선 건국과정을 쉽게 설명해준다. 상세한 설명에 재미있는 캐릭터의 삽화까지 더해 역사의 재미까지 알려준다. 중간중간 코파고의 역사정보 대방출 코너를 통해 아이들이 궁금해할만한 역사적 사실들을 알려주기도 한다.
이 책에는 다양한 토론거리와 이야기거리가 있다. 책제목에서 느낄 수 있는 이성계, 정도전, 이방원 이 세명 중 조선건국의 일등공신은 누구인지, 고려말 당시 요동정벌은 가능했을지의 여부 등에 대해 토론을 해보면 아이들의 다양한 생각을 들을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 같다. 그리고 만약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을 하지 않았다면? 급진개화파보다 온건개화파의 주장이 받아들여졌다면? 정도전이 죽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상상해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를 줄 것 같다.
기대하진 않았는데, 생각보다 재미있고 조선 건국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책이었다. '조선 건국의 진짜 주인공을 찾아라' 이 책을 읽고 역사에 대한 재미를 느껴보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