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학급운영 어떻게 할까? - 초등참사랑 이영근 선생님의 행복한 교실 만들기 살아있는 교육 35
이영근 지음 / 보리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참사랑 사이트로 유명한 이영근 선생님의 신간이다.

'초등 따뜻한 교실토론'을 읽고 토론 수업에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초등 학급운영 어떻게 할까?'

이 책도 무척 기대가 됐다.

이 책은 신규나 경력이 짧은, 혹은 경력이 많아도 학급운영에 도움을 받고 싶은 선생님들을 위한 책이다.

같은 방법으로 학급운영을 한다해도 한해 아이들이 다르기에 늘 고민이 많다.

'어떻게 하면 제대로 할 수 있을까? ' 아마 초등학교 교사라면 누구나 고민하게 되는 주제인 것 같다.

이영근 선생님의 이야기를 읽으면 항상 저렇게 운영해보아야지 보다 나도 저 반의 학생이면 좋겠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

선생님반의 아이들은 얼마나 행복할까? 선생님의 열정이 대단하신 것 같다.

이 책에는 학급운영의 기본부터 차근차근 설명되어 있다.

가장 실패하기 쉬운 3월 학급 운영부터 노트쓰기, 시험, 보상, 자치, 글쓰기 같은 기본적인 것들 외에도 재밌고 다양한 학급운영에 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예전 선생님이 쓰신 글을 읽고 '글똥누기'활동은 하고 있다. 일기를 대신하는 활동으로 바꾸어 일주일에 2~3번 다양한 주제로 글쓰기를 하고 있다. 아이들이 재밌어하기도 하고, 글을 통해 아이들의 다양한 생각을 알아볼 수 있어 좋았다.

여기에 소개된 학급 운영 중 가장 좋았던 것은 몸으로 배우는 공부라고 소개된 부분이다.

특히 아침햇살 활동..등교하기전 아이들과 시간을 가지는 모습이 참 좋았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마음먹지 않으면 할 수 없는 것..

그리고 텃밭 가꾸기 활동이나 각종 교실 놀이, 그리고 들살이 활동..

모두 함께 해보고픈 활동이다.

올해에는 이 책의 도움을 받아 학급운영 제대로 해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