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등생 논술 2015.12
우등생논술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11월말에 치는 학교도 있지만 보통 12월달에 기말평가가 있다. 그래서 이번달 구성에는 월간우등생학습, 교과서 수학, 스토리텔링수학, 주말평가, 명작교실, 정답 및 풀이에 기말고사 문제집이 추가되어 있다.
기말평가의 영향으로 월간 우등생 학습 본책은 2학기 총정리 문제가 먼저 수록되어 있다. 그 뒤에 진도학습이 수록되어 있다.
보통 기말평가 범위가 마지막 단원을 제외하고 출제되는 경향이 있고, 방학도 크리스마스지나서 하는 학교가 많으니 시험치고 진도를 나가기 때문에 진도학습이 뒤쪽에 수록되어 있는 것 같다. 총정리문제는 1~2단원을 모아서 출제되어 있다.
교과서수학도 마찬가지다. 기초연산1600은 먼저 나오고 그 다음에 2학기 총정리문제가 나온다. 마지막이 진도학습이다. 총정리문제는 단원별로 기본문제 따로 실력문제 따로 구성되어 있다.
스토리텔링수학도 같은 형식이다.
기말고사 문제집은 학교시험지처럼 큰 사이즈에 위로 넘기는 형태다.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총 4회가 제공된다. 학교마다 시험일자가 다르기 때문에 마지막단원문제까지 모두 수록되어 있다. 학교별 시험범위에 포함되는 문제만 풀면 될 것 같다.
난이도는 쉬운 문제도 있고, 난이도가 좀 있는 문제도 있는 등 골고루 제시되어 있어 좋은 것 같다.
이번호의 명작교실은 조지오웰의 '동물농장'이다. 책읽을 시간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해 얇은 책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들고 다니면서 읽기 편하게 되어 있다. 마지막장에는 동물농장이 어떤 소설인지 설명하는 부분이 있어 책의 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12월 우등생 논술은 다양한 주제의 기사들을 실어놓았다. 이번달의 특집은 '마이리틀 텔레비전'의 영향으로 주목받고 있는 '1인 미디어'에 대한 기사이다. 1인 미디어의 의미, 종류, 역할, 그리고 문제점과 한계에 대해서도 실어놓아
그리고 다양한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내 꿈을 JOB"에서는 한번도 생각해본 적 없는 직업 '엄마', 즉 '전업주부'에 대한 기사를 실어놓았다. 과거에는 여자아이들의 꿈 중 하나가 현모양처인 시대도 있었지만 요즘 아이들에게선 그런 말을 들어보기 힘들다. 보통 주부라고 하면 직업으로 생각하지 않고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전업주부에 대한 기사를 실어 엄마의 소중함과 더불어 전업주부들의 일이 얼마나 가치있는 것인지 알려주는 기회가 되어 좋았다. 그외에도 부암동에 관한 기사, 태릉선수촌 철거에 대한 토론, 동화로 읽는 우리역사-책과 노니는 집 편, 인도네시아 코모도섬에 대한 기사들도 좋았다. 우등생논술에 실린 기사들은 어느 하나 버릴 것이 없다. 구석구석에 실린 작은 기사들도 재밌게 읽을 수 있어 좋다. 우등생논술의 가장 큰 장점은 매달 출간되다 보니 요즘 떠오르는 핫한 기사들이 반영되어 있어 좋다는 점이다.
월간우등생학습시리즈르 기말고사 대비하고 우등생논술로 시사적인 소식들을 접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