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문화유산 vs 세계 문화유산 -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선정
이형준 글.사진 / 시공주니어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선정 대한민국 문화유산 vs 세계 문화유산" 은 유네스코에 선정된 우니나라 문화유산과 세계의 문화유산을 비교해 놓은 책이다.

주제가 정해져 있다. 궁궐, 성곽도시, 절, 종교건축물, 사당, 거석 기념물, 역사도시, 왕릉, 전통마을, 요새도시 이렇게 10개의 주제로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나라의 문화유산들을 체계적으로 비교해놓았다.

우선 첫장은 두 유산의 사진이 나온다. 그리고 어떤 곳인지 설명해놓았고, 그 다음에는 어떻게 탄생했는지 그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규모나 특징, 해당 나라에서 그 문화유산의 의미 등을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어 문화유산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

기존에 알지 못했던 사실이나 생각들도 알 수 있어 좋았던 것 같다. 특히 석불사가 일본 학자들에 의해 석굴암으로 이름이 바뀌었다는 사실에 기분이 씁쓸해지기도 했다.

유네스코에 선정된 우리나라 유산은 알고 있었고, 다른 나라의 경우 자금성이나 스톤헨지, 로마 역사지구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이찬칼라등 다른 곳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직접 가보았던 석굴암과 불국사, 경주 역사 지구, 양동마을에 대한 내용은 직접 가보았던 곳이 더 반가웠고 설명들도 이해가 잘 되었다. 문화유산에 선정된 곳에 직접 가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

유네스코에서 선정된 세계여러나라와 우리나라 문화유산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