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러닝 - 교육선진국 핀란드의 혁신적 공부법
라우리 야르빌레토 지음, 유영만 옮김 / 토트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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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핀란드 교육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너도나도 핀란드 교육에 관심이 많아졌고, 어떻게 가르치고 배우는지 궁금해한다.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우리나라가 2위를 차지했음에도 핀란드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공부시간이 길면 공부도 더 잘해야 하지만 핀란드 학생들은 우리나라 아이들보다 훨씬 더 적게 공부한다.

우리나라는 교육의 효율성면에서 많이 부족한 편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핀란드 학생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는데도 성취도면에서 뒤쳐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를 알게 위해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것이 핀란드의 공부방법이다.

교육선진국 핀란드의 공부방법이 바로 펀 러닝(fun learning)이다.

말 그래도 즐겁게 배우기.

즐겁게 배울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무조건 즐겁고 재미있어야 한다. 아이들이 게임할때와 공부할때의 모습을 살펴보면 확실하게 알 수 있다. 게임할 땐 재미있어서 누가불러도 모를만큼 몰입한다. 하지만 공부할 때는 그런 면을 보이는 경우가 드물다.

이 책은 거기에 집중한다. 아이들이 즐겁고 재밌게 배운다면 게임할 때 처럼 학습할 때 몰입한다는 것을.

'교육선진국 핀란드의 혁신적 공부법 펀 러닝'이라는 제목을 보고 어떻게 재미있게 가르치는지에 대한 방법적인 측면이 많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보다는 이론적인 내용들이 좀 더 많은 편이어서 조금은 아쉬웠다. 책 중간에 교사가 학생을 가르칠 때 단순하고 쉬운 말을 사용해야 아이들이 이해를 잘한다고 쓰여있는데, 그런 면에서보면 이 책은 좀 어려운 편이다. 

1장은 학습과 몰입이라는 주제로 인간이 어떤 상황에서 몰입이 잘 되는지 또, 어떻게 하면 학습에 몰입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그 다음은 학습과 뇌를 주제로 뇌와 마음은 어떤 작용을 하며 학습을 통해 뇌는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교사의 일방적인 정보전달이 아닌 교사와 학습의 조화로운 활동 결과로 정보는 생겨나고 학습은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뒷부분은 학습과 그 미래, 학습과 게임을 주제로 모바일 학습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으며, 요즘 뜨고 있는 우리나라에는 거꾸로 교실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된 역진행수업 및 게임을 활용한 교수법에 대해서도 소개되어 있어 아이들이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작가의 주변인물이나 유명한 사람들의 일화도 함께 제시해있어 좋았던 것 같다. 작가의 남동생이나 스티브잡스의 일화는 학생의 문제점이나 문제 행동들을 어른 자신의 편견으로 잘못 대하면 아이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지 생각해볼 수 있어서 특히 더 좋았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는 학생, 학부모, 교사를 위한 실전적 도구와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지침들을 설명해놓아 학생들이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도 설명되어 있어 좋았다.

아이들이 공부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지겨움, 어려움보다 재미나 즐거움이라는 생각이 떠오른다면 얼마나 좋을까?

공부해라고 잔소리하지 않아도 되고 부모입장에서도 아이입장에서도 서로 좋을 것이다.

세상에 완벽한 교육법은 없다. 마찬가지로 완벽한 교육서도 없다. 

이 책에 나오는 방법을 무작정 따라하기 보다는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아이가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게 도와주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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