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급운영시스템 - 행복하고 탁월하며 민주적인 학급을 위한
정유진 지음 / 에듀니티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지니샘의 행복교실 만들기를 읽고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이 책도 참 좋은 것 같다.
'학급운영시스템' 이 책은 특이하게도 첫장에 이 책을 공부하는 방법이 나온다.
소환술 독서법을 사용하라고 한다. 정유진 선생님이 옆에서 1대 1 코칭하는 것처럼 책을 썼다고 적혀있다. 소환술 독서법이란 저자를 소환해서 책에 대해 직접 이야기를 들으면서 생각하고 기록하며 물어보는 것이란다. 나중에 저자를 만나면 이것저것 물어볼 수 있도록..처음 들어보는 독서법이지만 아주 꼼꼼하게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것 같다.
이 책은 다른 책들보다 확실히 체계적으로 되어 있다. 새학기 첫날 준비해야 할 것에서부터 준비물, 자료 등 꼼꼼하게. 첫날부터 다섯째날 할일들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문제해결 8단계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요즘 학교폭력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아이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인 것 같다. 대화법, 또래중재 합의서, 변화계획서까지 체계적으로 적혀 있어 좋은 것 같다. 이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서 적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고학년일수록 사춘기에 접어들어 문제가 많이 발생하니 꼭 필요한 내용인 것 같다.
마지막 4부는 학급운영 시스템 운영에 대한 내용인데, 집중법, 문제해결법, 학부모 상담, 교수학습법까지 설명되어 있다. 예화와 함께 설명되어 있으니 이해하기도 쉽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도 잘 알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초임때 이 책을 만났더라면 참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이 든다. 초임교사나 학급운영이 어려워 방황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