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어 실력을 높여 주는 어휘 만화 1 - 한자 어휘 ㅣ 초등 어휘 시리즈 1
김양수 글.그림, 조항범 원작.감수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우리말의 60%정도를 한자어가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교과서를 배울 때 한자를 잘 모르면 문장이나 단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생긴다.
우리땐 고등학교나 대학다닐 때 한자능력검정시험을 치는 사람들이 많았었는데, 요즘은 한자능력검정시험을 치는 초등학생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어릴수록 공부가 재미있어야 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 이 책은 그런 아이들의 흥미를 잘 반영한 것 같다.
'국어 실력을 높여주는 어휘 만화'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로 이루어져 있다.
한자사부 고질룡, 그의 떨거지 곰탱군, 구렁삼z, 박사와 수호 마스크 등 재미있고 웃기는 캐릭터들이 나온다.
이들이 주고 받은 대화들이 참 재미있다. 각 캐릭터들의 성격이 다양하여 공부잘한다고 잘난척하기도 하고, 친구를 놀리거나 약오르게 하기도 하고 못들은 척 하기도 하는 등 꼭 초등학생들이 장난치는 것처럼 상황이 제시되어 있어 더 재미있다. 한자공부한다고 하면 자칫 딱딱해하거나 지루해하는데 이 책은 그런 부분이 전혀 없어 안심해도 된다.


스토리를 중심으로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은 다시 주제에 따라 한자어휘를 분류해놓았다. 사람, 은혜와 도리, 다툼과 경쟁, 변화와 연속을 표현하는 말 등 다양한 주제에 해당하는 표현들이 나온다.
각 한자어휘에 대해 만화로 그려져있고, 자투리 아랫부분엔 check point!와 필수 고사성어가 제시되어 있다.
check point!는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고 만화에 나온 한자어휘가 다시 한번 설명되어 있어 복습하기도 좋게 되어 있다. 만화에만 나오는 한자어만 공부하면 몇개 안되기 떄문에 만화 아랫부분에 필수 고사성어도 제시되어 있다. 필수 고사성어는 만화와 상관없이 아이들이 꼭 알아야할 고사성어에 대해 설명해 놓아 한자어를 더 많이 공부할 수 있도록 배려해놓았다.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는 꼭 푸어야 할 한자 문제 코너가 있다. 총 10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에서 배웠던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이 한자능력시험을 볼 때 문제집으로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참 재미없어 보이는데, 이렇게 재밌게 한자를 공부한다면 얼마나 좋아할까? 재밌게 한자어휘를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