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 우리 법 이야기 지식의 힘 4
홍경의 지음, 이진우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학년이 되면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배운다. 8조법, 진대법, 경국대전 등 고조선부터 현대까지 여러 가지 법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역사를 배울 때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에 대한 내용을 중요하게 다루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옛날부터 지금까지 이렇게 많은 법이 있다고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역사 속 우리 법 이야기’는 역사적 이야기 중 법에 대한 내용만 따로 모아둔 책이다. 초등학생들이 익히 알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법인 고조선의 8조법부터 현대의 대한민국 헌법까지 다양한 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시대 중 조선시대의 법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각 시대별로 다양한 법이 만들어졌는데, 왜 이런 법이 만들어졌으며 그 법이 왜 필요했는지, 또 어떤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는지도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규범의 의미뿐만 아니라 도덕이나 관습, 법은 규범에 속한다는 것도 배울 수 있어 좋다.


보통 법이라고 생각하면 딱딱하고 지루하게 생각하는데 이 책은 이야기형식으로 쓰여있어 어렵지 않으며 지루하지도 않다. 법과 관련된 일화를 각 인물이 대화를 통해 설명하기 때문에 법이 좀 더 쉽게 다가오며, 머릿속에 그들이 하는 대화가 상상되어 더 재미있게 느껴진다. 마지막 장에는 6학년에서 배우는 국회가 하는 일뿐 아니라 법을 만드는 주체에 따라 헌법, 법률, 명령, 조례 및 규칙으로, 법의 내용에 따라 공법과 사법으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법에 대한 설명도 함께 제시되어 있다. 그래서 역사를 배우는 5학년뿐만 아니라 법에 대한 내용을 배우는 6학년 아이들에게도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